부산 영도구 동삼동 매립지 해양종합레저타운조성 개발사업 특혜 의혹과 관련, 영도구청 및 공무원노조 영도구지부와 의혹을 밝히기 위해 구성된 특별조사위원회 간의 신경전이 계속되고 있다.

공무원노조 영도구지부는 “한나라당 소속 특위위원들이 본연의 의무를 망각하고 기획된 각본에 의해 의혹 부풀리기와 (모 지방언론이 주장하는 대로) 억지 주장만 되풀이하는 소모적 논쟁에 일관하고 있다”면서 “특위조사결과를 인정할 수 없다”고 밝혔다.

특별조사위원회는 지난 10일간 진행된 자체조사 결과 단순한 행정 착오만 발견됐음에도 불구하고 △관계공무원의 징계 △검찰 수사를 촉구하고 있다.

동삼동 매립지 개발사업 의혹은 현재 “일체의 ‘특혜’나 ‘의혹’이 없는 단순한 행정 절차상의 미흡한 점에 불과한 사안”이라는 영도구청 및 영도구지부쪽 주장과, 특정업체에 대한 특혜를 주장하는 이 지역 모 언론 및 특별조사위원회의 대립으로 양쪽의 갈등은 더욱 격화될 조짐이다. 특히 개발사업 의혹과 관련해 영도구의회 고영진(한나라당) 의장은 “문제의 본질을 왜곡시키고 은폐·축소하기에 급급하고 있다”면서 구청장 퇴진운동 전개 의사를 밝히는 등 논란은 쉽게 가라앉지 않고 있다.

이같은 논란은 부산 영도구청이 영도구 동삼동 매립지 프로젝트 개발사업을 추진하면서 한 민간업체의 사업 제안에 휘둘려 주민을 우롱하고 구청 전체가 놀아나고 있다고 이 지역 모 언론이 보도한 뒤 촉발됐다.

영도구청은 지난 5월 일상적인 행정행위 차원에서 ‘동양 최대의 해양레저타운’ 조성을 구상하고 있다는 기사를 영도소식지에 실었는데, 이를 두고 모 언론과 구의회 한나라당 소속 의원들이 매립지 개발과 관련해 마치 무슨 ‘의혹과 특혜’가 있는 것처럼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는 게 영도구청쪽과 노조의 주장이다.

한편, 공무원노조에 따르면 지난 한 달여 간 진행된 노조와 구의회의 줄다리기로 인해 구청 업무는 사실상 마비상태인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