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종로구청이 노조 활동에 적극적이었던 노조 간부들을 노조와 사전 협의조차 없이 인사조치 하자, 구청 공무원노조가 강력히 반발하고 있다. 8일 공무원노조 종로구지부에 따르면, 구청은 지난해 총파업 뒤 감봉을 받고 노조활동에 적극적이었던 장아무개 부지부장을 부암동에서 효자동으로, 해임 뒤 정직으로 복직됨에 따라 전임자로 노조활동 보장을 요구해 왔던 이아무개 사무국장을 종로1,2,3,4가동에서 직원 3명을 전출시킨 뒤 이 국장을 그 자리에 최근 전보발령했다.

이와 관련, 종로구지부는 “명백한 노조탄압이자 노조와해 공작”이라며 인사발령이 있었던 지난달 30일부터 구청 민원봉사과 앞에서 파행인사 철회, 노조탄압 중단, 노조임원 보복인사 철회를 촉구하는 1인시위를 벌이고 있다.

종로구지부 관계자는 “인사발령에 대해 어떠한 사전예고도, 기준공개도 없이 비밀리에 진행하는 것이 종로구청장의 인사에 대한 원칙”이라며 “인사는 자치단체장의 고유권한이라는 말로 모든 것을 묻어버리고 직원들의 입을 막으려는 시대착오적인 인사행정이 지금 종로구청에서 일어나고 있다”고 말했다.

이아무개 사무국장은 기자와의 전화통화에서 “노조 핵심 임원들이 징계를 받은 뒤 복직되자마자 발령을 받았다”면서 “그러나 ‘종로구청장은 종로구지부의 임원에 대해 노동조합 활동을 이유로 한 불이익 적용을 금지한다’는 단협 제3조(조합활동의 보장) 2항을 어기고 우리의 의사조차 묻지 않고 발령을 내는 등 노조를 탄압하고 와해하고 있다”고 말했다.

지부는 이어 “모 구의원의 딸은 친절하게 아버지 출신 동으로 배치하더니 우리들에게는 무엇 때문에 발령이 나고 어디서 근무하고 싶은지 한번이라도 물어본 적이 없다”며 분개했다.

이들은 특히 “최종협 부구청장이 ‘지금 지부가 어디 있느냐, 공무원도 아니면서 왜 구청에 왔느냐’는 등 노조를 무시하는 발언을 쏟아내는 등 부구청장이 노조탄압을 진두지휘하고 있다”면서 “종로구지부는 현재 말만 노조일 뿐 유령노조에 가까운 취급을 받고 있다”고 주장했다.

종로구지부는 지난해 총파업 뒤 10명의 조합원이 징계를 받고 7명이 해임됐으며 3명이 복직됐다.

이에 대해 종로구청 총무과 인사팀 한 관계자는 “우리는 주먹구구식으로 인사를 하지 않고 인사는 법과 기준에 의해 진행하고 있다”면서 “지부의 노조탄압 주장은 말도 안 되는 소리”라고 일축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