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노조 곡성군지부는 지난 5일자로 단행된 전남도의 5급 사무관 인사와 관련 “기초자치단체의 인사권 확립을 통해 진정한 지방자치를 실현해야 한다”고 언급한 뒤, “7월5일 인사는 낙하산 인사이기 때문에 이를 철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곡성군지부는 6일 성명을 통해 “오늘날의 이러한 인사 문제는 권한의 지방이양을 통하여 진정한 지방자치를 실현하고자 하는 시대적 흐름을 무시하고 아직도 구시대적인 발상으로 우월적 지위를 내세워 일방적 권한 행사를 통해 시·군을 장악하려 하는 박준영 전남도지사의 무사안일한 구시대적 답습행정에 기인한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지부는 “현행 전남도의 인사를 보면 시·군에서 8급과 7급(4년 이하의 자)만 전입하고 2년간 승진을 제외시킨다는 조건이고, 전남도는 5급 사무관은 시·군으로 낙하산 시키면서 만약 시·군에서 안받을 경우 6급 이하도 전입시키지 않겠다고 한다”면서 “전남도가 도와 시·군 간 인사교류의 정당성을 주장하는 것에 대해 참으로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이들은 “지자체장이 이러한 문제점을 인식하고 전남도에 책임있는 개선책을 요구하였으나 이를 무시했기 때문에 금번 7월5일 인사는 마땅히 철회돼야 한다”면서 “만약 이 요구가 관철되지 않을 경우 전국공무원노동조합 곡성군지부에서는 전남도 낙하산인사 저지투쟁을 강력히 전개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부 한 관계자는 “우리는 도와 시·군간의 인사교류를 무조건적으로 반대하는 것은 아니”라며 “최소한 시·군의 자치권을 존중하여 대등한 관계의 인사교류를 요구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