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직이 활발해지면서 직장 알선에서부터 개인의 이력관리를 컨설팅해주는 헤드헌팅업체들이 성업하고 있다. 서울과 수도권을 중심으로 150여개가활동하는 등 전국적으로 200여개에 이른다. 헤드헌팅 업체 등 고용알선 서비스 회사가 늘어나면서 이곳을 이용해 일자리를 찾거나 인재를 구하려는수요도 증가하고 있다. 그만큼 헤드헌팅의 올바른 이용법이 중요해지는 시점이라 할 수 있다.

◇해당분야 전문 업체 선정이 중요=이들 업체를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헤드헌팅 업체 선정을 잘해야 한다. 헤드헌팅 업체를 선정할 때는첫째 어떤 종류의 업체인가를 알아봐야 한다. 헤드헌팅 업체들은 각 업종별특성을 갖고 해당 분야의 전문인력들을 구인업체에 소개한다.

예컨대 컴퓨터 관련 업무 분야만을 대상으로 인력을 소개하는 업체가 있는가 하면 일반 전문 사무직이나 최고경영자(CEO), 특정 분야의 전문가 등연봉이 높고 자질이 뛰어난 최고위층 임원만을 알선하는 업체들이 있다. 또▲대량의 공채업무 대행 ▲임시직 알선 ▲감원 예정 기업의 의뢰를 받아 대상 직원들의 전직 및 이직 알선 ▲인터넷을 통해 직업을 소개하는 인터넷서치업체 등 업종별 특성이 제각각이다.

구직을 원하는 사람은 이런 특성을 사전에 알아본 뒤 이력서 등을 제출해야 성과를 볼 수 있다. 규모가 작고 업무경험이 적은 업체일수록 뭐든지다 할 수 있다고 하는 경우가 많다. 때문에 필요에 따라 적격업체를 선정하기 위해서는 해당 업체의 연혁이나 업무실적 등에 관한 사항도 알아본 뒤선택할 필요가 있다. 외국계 회사인 경우 인력채용 업무가 국제적인 연관관계 속에 놓여 있는 경우도 많으므로 국제적 네트워크를 가진 헤드헌팅 업체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상담 컨설턴트 100% 활용해야=헤드헌팅 업체를 100% 활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이력서를 제출하기 전에 상담 컨설턴트와의 상담을 통해 본인의 적성이나 능력을 알려주는 것이 중요하다. 이때 상담 컨설턴트의 이름을 기억해 두는 것이 좋다. 해당 컨설턴트와 좋은 관계를 만들어두면 본인이 원하는 정보도 얻을 수 있다. 이력서를 제출했다면 가끔씩 전화 문의를 통해 진행사항을 알아두는 것이 좋다.

헤드헌팅 업체의 컨설턴트들은 구인회사와 구직자들이 있기에 존재할 수있는 사람들이다. 헤드헌터들에게 구인 및 구직과 관련한 조언을 구하는데대해 조금도 꺼릴 필요가 없다는 얘기다. 이들에게 전문적이고 객관적인 조언을 들음으로써 구직업체에 대한 자세한 정보도 얻고 이력서 작성방법이나면접 요령도 배울 수 있다. 물론 향후 경력관리에도 도움이 된다.

특히 자신의 약점이나 애로사항, 보수 등 대우문제 등에 대해서 허심탄회하게 말하고 조언을 구하는 편이 좋다.

현직에 만족하는 경우라도 헤드헌팅 업체를 이용하면 취업시장의 향후전망 등 유익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더욱이 요즘처럼 고용시장이 급변하는상황에서는 평소에도 헤드헌터들을 적극 활용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