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회찬 민주노동당 의원은 현대차노조 채용비리와 전 택시노련 비리 등 잇따른 노동계 비리가 드러나는 것과 관련해 12일 “검찰의 수사에 정치적 고려와 기획적 측면이 있어 보인다”고 주장했다.

노 의원은 이날 문화방송 라디오에 출연, “현대차는 기아차 수사과정에 이미 나왔던 얘기인데 현대차 임단협을 앞두고 있고 비정규직 노사정 대화 결렬에 맞물려 있는 지금에서야 나오는 것은 정치적 고려와 기획적인 측면이 있어 보인다”고 말했다.

하지만 노 의원은 “노조 비리라고 해서 봐주거나 옹호될 수 없고 철저하게 수사돼 벌을 받아야 한다”며 “일단 재발을 막는 제도적 장치 마련이 필요하고, 노조 스스로 관행화된 부조리를 드러내고 도려내는 노력을 제대로 보여야 한다”며 철저한 수사와 처벌을 주문했다.

비리를 막는 제도적 장치에 대해 노 의원은 “먼저 회계감사를 강화하고 (채용비리를 막기 위해서) 단체협약을 맺을 때 투명한 채용과정에 대한 방법을 노사가 함께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검찰에서 곶감 빼듯이 하나하나 터뜨릴 때마다 대응할 게 아니라 노조가 스스로 나서서 묵은 관행들을 자진 신고하는 식으로 먼저 도려내고 내부에서 처벌하는 방식도 고려할 수 있다”고 제안했다.

그는 향후 노조 비리 수사 전망과 관련해서는 “(노조 비리는) 빙산의 일각만이 물 위에 떠 올랐을 뿐 사태는 지금 마감되는 게 아니라 시작되는 것으로 봐야 될 것 같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