덤프연대의 파업이 이틀째를 맞고 있다.

건설운송노조 덤프연대(위원장 김금철)는 이날 오전 10시께 정부과천청사 앞에 지부별 총회 및 결의대회를 갖고 오후 1시 파업결의대회를 했다. 또 이날 건교부 관계자들과의 면담에서 △부당한 과적 단속 철폐 △유가보조비 지급 및 면세유 지급 △불법재하도급 및 다단계 알선 금지 △적정운반단가 보장 등 ‘대정부 요구안’을 전달하고, 책임 있는 정부 관계자를 중심으로 한 교섭틀을 요구했다.

덤프연대 관계자는 “그동안 수차례에 걸쳐 건교부와 면담을 했지만 공식적인 논의를 진행해 본 적은 없었다”며 “덤프노동자들에 대한 요구에 대한 정부부처 관계자들에 대한 입장을 확인하고, 책임 있는 교섭틀을 구성할 것을 요구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결의대회에는 1일 파업참가자 1천여명보다 늘어난 1,500여명이 참석해 파업이 장기화될수록 파업규모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현재 파업 참가자들은 이날 1박2일의 상경투쟁 일정이 끝나면 각 지부로 돌아가 자체 파업일정을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이들은 3일부터 지부별로 각 건설현장과 운반비 단가, 과적 문제 등에 대해서 건설현장 업체들과 개별적 교섭을 가질 방침이다.

한편 1일 노동절 행사를 마친 덤프연대 파업참가자 1천여명은 이날 오후 파업 집결지였던 서울대로 이동하는 과정 중 파업에 참가하지 않은 채 덤프트럭을 운행하는 비조합원인 운전자들과 실랑이를 벌이는 등 마찰을 빚기도 했다. 이들은 이날 서울대에서 ‘대정부 요구안’에 대한 조합원 교육 및 이후 파업일정, 파업행동지침을 공유하는 등 파업 1일차 상경투쟁 일정을 진행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