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곤문제 해결을 위한 2005 전국빈민대회가 27일 오후 종묘공원에서 열렸다. 빈곤사회연대(준), 전국민중연대, 420장애인차별철폐공동투쟁단 등 70개 단체가 조직위원회를 구성해 개최한 것으로 제 시민사회단체가 연대해 빈민대회를 열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 전국빈민대회의 의미를 유의선 빈곤사회연대(준) 사무국장<사진>에게 들었다.

- 이번 빈민대회는 어떻게 준비됐나.
“지난달초 전국빈민연대(전빈련)에서 처음 제안했다. 지난해 노동자대회 전야제에서 전빈련 차원의 빈민대회를 한 차례 열었으나, 이번 대회는 올해 시급한 빈곤문제 해결과제를 제 단체가 함께 모아 사회적 의제로 제기하자는 측면에서 확장된 것이다.”

- 빈곤문제 해결과제를 확장했다는 의미는 무엇인가.
“흔히들 빈곤문제라고 하면 노점상, 철거민 정도만 생각한다. 그러나 빈곤문제란 이미 노동자, 농민, 장애인 등 이미 우리사회의 전 민중에 확장돼 있는 상태다. 빈곤문제를 함께 해결해야 한다는 측면에서 확장된 빈곤해결을 위한 투쟁이 필요하다.”

- 이번 빈민대회에서는 현 정부의 복지정책을 비판하고 있다.
“참여정부에는 복지정책이 없다. (비정규법안 등을 통해) 질 낮은 일자리로만 몰아가고 있다. 특히 정부는 가난한 민중들에 대해 폭력을 행사하고 있다. 최근에도 노점과 쪽방을 철거하고 이 과정에서 여전히 용역깡패를 동원하는 등 빈민의 생존권과 주거권을 위협하고 있다. 복지정책을 만들기는커녕 빈민은 삶과 노동의 터전을 잃고 있다.”

- 앞으로 계획은.
“시급한 과제야 많지만 우선 비정규 개악안을 철회하고 안정적 일자리를 제공해야 한다. 또 삶의 권리로서 주거권을 보장하고 노점 철거를 중지하고 용역깡패 해체해야 한다. 이후 이번 빈민대회 평가를 통해 빈민대회에서 요구했던 빈곤해결을 위한 29대 요구 과제의 구체화를 위해 논의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