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노총(위원장 이용득)이 지난 3월 열린우리당과의 정책간담회에 이어 이번에는 노동현안에 대한 의견을 나누기 위해 노동부와 정책간담회를 가졌다.

한국노총과 노동부는 12일 여의도 한 음식점에서 점심을 함께 하며 사회적 대화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방안과 비정규직 법안 등 다양한 노동현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한국노총 이용득 위원장과 김대환 노동부 장관을 비롯해 24개 노총 회원조합 대표자들과 노동부 간부들이 대거 참석했다.


이용득 위원장은 “과거에는 노사정 간의 대화를 유도하기보다는 정부가 일방적으로 제도개선 등의 현안을 추진해 가는 경향이 있었다”며 “이제는 노사정 각 주체가 책임감을 갖고 사회적 대화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이 위원장은 특히 “현안인 비정규법안을 포함해 실업, 일자리 창출 등에서 각 주체의 고민과 노력이 필요하다”고 밝혔으며 “한국노총이 민주노총과의 조율과 연대를 통해 ‘사회적 대화’를 조정하고 이끌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대환 장관은 이에 대해 “현 시기는 변화를 요구하고 있고, 시대적 요청에 맞게 스스로의 필요에 의해 변화가 있어야 한다”고 전제한 뒤, “정부가 새로운 리더로서 네트워킹을 형성하는 역할을 잘 해야 선진국형 노사관계가 정립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번 간담회에서는 주한미군 노동자 고용안정 문제, 정부의 금융기관 지방이전 문제 등 노총 회원조합들이 갖고 있는 주요 현안들에 대한 의견을 논의하는 장도 마련됐다. 강인식 외기노련 위원장은 “방위비 분담금 삭감으로 주한미군한국인 노동자들이 거리로 내몰릴 위기에 처해있다”며 이에 대한 대책 마련을 노동부에 촉구했다.

한편 한국노총은 노무현 정부 출범 이후 해마다 두 차례씩 노동부와 정책간담회를 하고 있으며 올 들어서는 첫 번째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