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3대 노총 산별위원장 등 200여명의 노동계 대표자가 한자리에 모일 것으로 예상돼 관심을 끌었던 ‘남북노동자대표자회의’가 연이은 우환으로 개최가 지연되고 있다.

남쪽의 한국노총과 민주노총, 북한의 조선직업총동맹은 올해 초 실무회담을 통해 당초 3월 중 ‘대표자회의’를 개최키로 했으나 북쪽이 이달 중 있었던 한미간 연합군사훈련을 이후로 회의를 무기한 연기했다. 이후 남북 3대 노총은 재협의를 통해 4월 중 개최를 추진했으나 이번엔 남쪽 노총들이 어려움을 호소해 무산될 위기에 놓인 것.

7일 양대노총에 따르면 북쪽 직총 중앙위원회는 지난달 말 한미연합군사훈련으로 3월 대표자회의 개최가 무산된 이후 4월 중하순께 회의를 개최하자는 제안을 남쪽에 전달해 왔다. 그러나 양대노총은 4월 임시국회 개원과 비정규법안을 둘러싼 투쟁 때문에 노동계 대표자들이 자리를 비우기가 어렵다는 입장을 전달했다.

이들은 지난달 30일 공동명의로 직총에 보낸 전문을 통해 “남북노동자 연대운동의 질적 도약을 위한 이번 회의가 대내외적 상황으로 인해 계속 연기돼는 데 대해 안타까움을 가진다”면서도 “4월 중하순은 비정규직 입법과 관련된 국회투쟁이 예고되는 시기인 만큼 이 때에는 규모 있게 대표자회의를 가지는 것이 현실적으로 매우 어렵다”는 의견을 전달했다.

이에 대해 직총 중앙위원회는 지난 1일 회신을 통해 “귀 단체들의 (어려운) 실정을 이해하지 못하는 것은 아니지만 우리로서는 그래도 5·1절(노동절) 행사 이전에 대표자회의를 진행했으면 한다”고 4월 중 개최를 재차 촉구했으나 양대노총은 여전히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한국노총의 한 관계자는 “임시국회가 개원되고 비정규법안이 논의되는 등 노동계 현안을 눈앞에 두고 대표자들이 자리를 비우기는 힘들 것”이라고 밝혀 4월 중 남북대표자회의 개최 가능성은 낮을 것으로 보인다. 이 관계자는 또한 “이 같은 남쪽 노동계 일정에 따라 5·1 노동자대회도 남북이 공동으로 개최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