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의문사진상규명특별법 제정과 진상규명위원회의 구성으로 모든 의문사의 진상이 낱낱이 밝혀져 유가족들이 더이상 마음고생을 하지 않게 됐으면 합니다. ”

전국민족민주유가족협의회 박정기(朴正基.71·고 박종철씨 부친)회장은 의문사 진상규명은 과거 행위에 대한 처벌이 목적이 아니라 진실을 밝혀 앞으로 다시는 이런 비극이 재현되는 것을 막기 위한 미래를 위한 일임을 다시한번 강조했다.

박회장은 “운동권 의문사나 군의문사, 일반의문사 모두 사회를 바르게 이끌어가고자 했던 활기에 찬 젊은이들에 가해진 공권력의 테러라는 공통점을갖고 있다”며 “이내창, 이철규씨의 경우 공권력에 의한 살해라는 명백한증거가 있는 데도 현재까지 사고사로 취급되는 등 모든 의문사 관련자들이아직도 진실을 회피하고 있다”고 말했다.

현재 유가협에서 파악하고 있는 의문사 희생자의 수는 국정원과 공안합수부 관련 5명, 군 관련 22명, 경찰관련 17명 등 모두 44명이다. 박회장 등유가협 회원들은 이들의 의문사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법 제정을 요구하며 98년 11월4일부터 지난해 12월30일까지 자그마치 422일간 국회앞에서 천막농성을 벌였고 마침내 법안을 통과시켜 진상규명으로 나갈 수 있는 길을 닦아놓았다.

박회장은 “하지만 그 당시 권력자들이 다 살아있고 그 사건에 관련된 많은 수의 가해자들이 아직 현직에 있어 진상규명위가 일을 하는데 어려움이많을 것”이라며 “게다가 정부 산하 기관이 경찰, 검찰, 군대등 자기 식구를 조사하는 것이라 청문회처럼 되지나 않을까하는 걱정도 유가족 일부는하고 있다”고 우려했다.

“진상규명위 노력의 결과로 사건의 진실에 대한 추측이 가능하게 되어도정작 사건관련자가 증언을 거부하면 진실은 다시 역사 속에 묻히게 된다”며 박회장은 “이를 피하기 위해서는 현행 의문사 특별법에 증언에 대한 구속력을 부여하는 조항과 함께 진실을 증언하는 사람은 내부고발자들이 흔히 겪는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하는 보호장치 마련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박회장은 “성의 있고 책임감 있는 조사를 하다보면 최선의 성과가 나오고또 거기에 맞춰 미비한 점을 보완해 나가면 언젠가는 진실이 밝혀질 것”
이라며 “인정이 많은 민족이던 우리가 서로에게 엄청난 상처와 고통을 주고 있는 현실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진실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