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여성부가 어려운 여성정책 용어를 쉬운 말로 바꿔 사용하기로 한 것과 관련, 한국여성민우회가 18일 논평을 내 '목적을  왜곡한 조치'라며 비판했다.
 
여성민우회는 "여성부의 조치는 여성정책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비효율성을 없애기보다 여성정책에 대한 관심과 이를 뒷받침해온 용어의 기본개념을  왜곡시키며, 그동안 여성정책 발전을 이끈 여성운동의 노력을 후퇴시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여성민우회는 이어 "'성 인지'가 기존 사회가 담지 못했던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들어낸 상징적 용어인 것처럼 단순히 외국용어를 차용한 것만은 아니다"라며 "여성부가 '젠더'를 '남녀'로 바꾸겠다는 것은 성적 소수자 문제를 인권문제로 이해하는 사회 흐름에 역행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여성민우회는 "용어 변경이라는 소극적 방식보다 구체적, 가시적 여성정책을 통해 여건을 조성하는 것이 우선시돼야 한다"며 "목적을 왜곡한 여성정책 용어 변경을 즉각 중단하라"고 강조했다.
 
앞서 장하진 여성부 장관은 "학계와 여성운동 단체에서 쓰이는 용어를 그대로 쓴 감이 없지 않다"며 성 인지, 성별 통계, 성 주류화, 젠더 등 그동안 자주 써왔던 어려운 정책용어를 국민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바꾼다고 밝혔다.
 

(서울=연합뉴스) 김정선 기자   jsk@yna.co.kr
<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