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연맹(위원장 김연환)은 2001년말까지 공공산별노조를 건설하기로 했다.

25일 열린 4/4분기 중앙위에서 연맹은 이같은 산별노조 건설계획(안)을 최초로 밝히고, 2001년말까지 총력을 다하기로 결의했다.

연맹은 지난해 3월 (구)공공연맹, 공익노련, 민철노련이 현 공공연맹으로 통합하면서 조직적 통합을 이뤄냈지만, 공공서비스부문대표로서의 위상, 공공부문 구조조정에 맞선 투쟁, 비정규직·2002년 복수노조 등의 조직변화, 최근 민주노총 내에서 산업별노조 구획정리를 하고 있는 것들을 고려할 때, 빠르게 산별노조로 전환을 해야 한다는 지적이 있어왔다.

이번 계획안에 따르면 산별노조의 조직대상을 현재와 마찬가지로 '자본의 성격에 따른 민간, 공공이 아닌, 노동의 성격에 따른 공공서비스부문노조'라는 기조를 명확히 하면서, 산업구조변화가 빠른 속도로 이뤄지고 있는 것을 고려해 공공, 통신, 운수, 사회서비스부문을 융통성있게 포괄해야 한다고 제기하고 있다. 또 비정규직, 예비노동자, 실업자, 퇴직노동자까지 포함하는 한편, 공무원노조 합법화 문제가 앞으로 노동계의 최대 현안 중의 하나가 되는 등의 추세 등을 감안해 공무원을 포괄하는 문제에 대해 논의가 충분히 이뤄져야 한다고 제시했다.

현재 민주노총 산별노조 조직구획안을 보면, 향후 공공부문 산별노조에는 보건의료노조, 시설연맹, 민주택시, 민주버스, 화물노련 등이 포함되는 등 현 공공연맹 조직대상과는 차이를 보이고 있다. 이에 대해 공공연맹은 다른 연맹(산별노조) 및 민주노총과 대화를 해나가며 조정해나가는 한편, 단지 산별노조로의 전환이 아닌 조직까지 통합될 수 있도록 설정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같은 공공연맹의 산별노조건설 계획안은 이번 중앙위에서 처음으로 공개된 것으로, 이를 기점으로 1년간 준비에 들어간다. 향후 일정은 △이번 중앙위 출발을 결의한 이래 △내년 정기대의원대회에서 (가)산별노조건설특위를 설치를 결의하고 △세부추진계획은 2001년초부터 즉각 사업시행에 들어가기로 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