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영자총협회는 올해 임금인상률 기준(가이드라인)으로 근로자 1천명 이상 대기업은 동결, 1천명 미만 사업장은 3.9% 인상안을 제시, 각 회원사에 권고했다.

경총은 14일 발표한 '2005년 경영계 임금조정 기본방향'을 통해 "올해 임금인상률은 정기승급분을 포함, 총액 기준으로 3.9% 인상하되 상대적으로 임금수준이 높은 근로자수 1천명 이상 대기업은 지난해 수준에서 동결할 것을 권고한다"고 밝혔다.

경총은 임금인상률을 이같이 정한 데 대해 "최근 한국 경제는 내수침체, 투자부진, 고령화의 급속한 진전 등으로 성장잠재력이 감퇴되고 있으며 제조업의 해외이전 가속화로 인한 국내 생산기반 위축으로 노동시장의 양극화, 청년실업 문제의 심화 등 고용불안 심리도 가중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경총은 "대기업의 임금 동결 재원으로 비정규직 근로자의 임금 근로조건 향상과 신규인력의 채용에 활용해야 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근로자 내부의 부익부 빈익빈 현상을 개선, 산업 현장에서 임금 고용안정 일자리 창출이 구현돼야 한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경총은 △직무급제 등 성과주의 임금체제 확산 △임금피크제 도입 △정기 승급제도 점진적 폐지 △고용형태 다양화를 통한 인력 관리 유연성 제고 등을 권고했다.

경총은 "기업들이 급격한 경영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인력관리의 유연성이 요구되고 있으나 한국의 경우 노동시장의 경직성으로 기업들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며 "40만명에 달하는 청년실업자와 여성인력의 활용 차원에서라도 파트타이머, 임시직, 아웃소싱, 계약직, 파견직 등 고용형태의 다양화가 필수"라고 전했다.
 
한편 이같은 경총의 임금가이드라인 제시에 대해 양대노총은 "노동자 임금착취를 강화하고 노사관계를 파탄내는 반노동자적"인 것이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한국노총은 성명을 발표, "1천인 이상 사업장 동결, 1천인 미만 3.9%는 소비자물가를 고려할 때 사실상 실질임금 삭감을 의미한다"면서 "10대기업 사내등기이사 평균연봉이 10억을 넘는 등 경영자 임금은 노동자의 상상을 초월함에도 임금삭감을 강요하는 것은 후안무치한 처사"라며 강도높게 비난했다.

대대를 하루 앞둔 민주노총도 "기업수익성을 완전히 무시하고 노동자에 고통을 미루는 지침"이라고 비판했다. 정경은 민주노총 정책부장은 “지난해 상반기 현재 경상이익률(11.8%)과 영업이익률(11.7%)이 사상최대치를 기록했다"고 지적한 뒤,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가 4.0%이며, 물가인상률 전망치가 3.0%로 현재 임금을 유지할 수 있는 인상률이 7.0%는 돼야 하는데도 불구하고 경총 지침은 경제성장률에도 못미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밖에도 양대노총은 경총이 직무급제 등 성과주의 임금체제 확산, 임금피크제 도입, 정기 승급제도 점진적 폐지, 고용형태 다양화를 통한 인력관리 유연성 제고 등을 권고한 것에 대해서도 "임금격차를 확대하는 제도"라며 비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