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공공·민간 부문 근로자들이 10일 정부의 개혁정책에 항의하며 총 파업을 벌여 공공 서비스에 차질이 빚어지는 가운데 특히 대중 교통이 큰 혼란을 겪고 있다.
   
파리에서는 교외선 열차편의 최고 80%까지 운행되지 못했고 지하철의 75%가 멈췄다. 전국의 55개 도시에서 대중 교통이 파행 운행되고 있다. 샤를 드 골 공항과 오를리 공항에서는 일부 항공편이 결항됐다.
   
근로자들은 또 파리 등 주요 도시에서 대규모 시위를 벌이며 근로시간 연장, 연금 혜택 감소 등 일련의 정부 개혁 정책에 거세게 항의했다.
   
이번 파업은 여느 때와는 다른 각별한 관심을 끌고 있다. 파리가 2012년 올림픽 유치 경쟁에 뛰어든 가운데 평가단이 파리를 방문중인 기간과 파업이 겹치기 때문이다.
   
유치위원회와 정부는 파업과 시위가 평가 점수에 악영향을 미칠까 촉각을 세우며 오래 전부터 자제를 당부해 왔다.
   
노동조합들은 평가단이 이동하는 장소에서는 시위를 벌이지 않기로 하는 등 나름대로 성의를 보이고 있지만 어떤 방식으로든 평가단에 나쁜 인상을 줄 것으로 유치위는 우려하고 있다.
   
노동계의 불만 표출은 또 5월 29일 실시되는 유럽헌법 찬반 국민투표에서 반대표로 이어질 수 있어 정부가 대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파리=연합뉴스) 이성섭 특파원   leess@yna.co.kr
<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