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채정 열린우리당 의장이 “당이 핵심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선진사회협약’에서 빼놓을 수 없는 과제가 노사정 대화”라며 “대화하고 타협하는 세력에게는 이에 응당한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목희 열린우리당 의원도 “오는 15일 결정되는 민주노총의 대화참여 여부와 관계없이 노사정대표자회의를 열어서 (노사정위) 법을 고쳐 나가겠다”고 말하는 등 열린우리당의 ‘사회적 대화 구축’ 작업이 본격화되고 있다.

임 의장은 7일 오전 한국노총을 방문해 이용득 위원장을 만나 정책간담회를 열고 “고통을 분담하고 이익을 나눠 갖는 노동운동이 필요하다”며 “앞으로 대화와 타협하는 세력에게는 이에 온당한 이익을 보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같은 열린우리당 의원들의 발언은 오는 15일로 예정된 민주노총 대의원대회에서 노사정 대화 참여를 압박하는 한편, 한국노총에게는 ‘당근’을 통해 대화상대로서의 위치를 보장하기 위한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임 의장은 “과거 권위주의 시절에는 노동운동이 강경투쟁을 할 수밖에 없었지만 민주화된 시대에서 이 같은 노동운동 방식은 곤란하다”며 “국민들 또한 대화와 타협을 원하는 만큼 우리당도 노사정 대화를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목희 의원 또한 “노사정위원회에서 드러난 법적·제도적·운영상 문제들을 잘 정리해서 (노사정위 개편안에) 반영하겠다”며 “오는 15일 민주노총 복귀 여부에 관계없이 노사정대표자회의를 열어 법 개정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이어 “양대노총 의지로 볼 때 노사정 회의가 안착화 될 것으로 보인다”며 “노사정 대화 문제와 관련해서는 한국노총과 지속적으로 논의를 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이 의원은 비정규직 법안의 4월 처리도 거듭 강조하고 나섰다. 이 의원은 “비정규직 법안은 내용도 중요하지만 처리 시기도 중요하다”며 “지금도 대화와 협의는 하고 있지만 지난해 12월과 지난 2월 등 두 차례에 걸쳐 법안처리가 유보된 만큼 4월에는 처리토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의원은 이어 “당의 노동정책은 국제적 기준에 부합하느냐와 국민적 지지가 있느냐 하는 두 가지 기준에 의해 판단되고 있다”며 “국제적 기준에 맞고 국민의 지지가 높다면 대화와 타협을 통해서 그 길로 가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 의원은 2007년 시행 예정인 단위사업장 복수노조 도입에 대해선 “원칙대로 가야 한다”는 의견을 피력했지만, 전임자 임금지급 금지에 대해선 “기업별 노조로 돼 있는 우리나라 현실을 봤을 때 조합원 수가 적은 사업장은 노조가 없어질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며 “사용자가 임금을 주는 것은 원칙적으로 금지하되, 출연 주체 선정을 통해 펀드를 조성한 다음 이것을 통해 임금을 지급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는 한국노총 이용득 위원장 및 산별위원장들이 참여했으며 열린우리당에서는 임채정 의장과 환노위 위원 5명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