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이 15일 대의원대회를 열어 사회적 교섭 문제를 결정할 방침이어서 이를 둘러싼 찬반 양 진영간에 긴장이 다시 고조될 전망이다.

민주노총 지도부는 임시대의원대회 소집공고를 2일 실시해 ‘사회적 교섭’을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비정규법안의 국회 강행처리시 사회적 교섭 폐기” 방침을 밝혔던 민주노총 지도부 입장에서는 2월 국회에서 법안처리가 유보됨에 따라 ‘사회적 교섭’에 대한 내부논의 기간을 다시 가질 수 있게 됐다고 보는 셈이다.

그러나 민주노총은 3일 중앙집행위원회를 열어 “4월 임시국회에서 비정규법안을 강행처리할 경우 총파업에 돌입한다”는 결의를 모을 계획이어서 사회적 교섭과 비정규법안의 연계 가능성은 여전히 남아 있는 상태다.

그동안 사회적 교섭에 반대하는 논리 중 하나가 비정규법안의 국회 처리를 앞두고 교섭에 대한 논의보다 투쟁조직이 더 필요하다는 것이었기 때문이다. 금속연맹과 공공연맹 등 산하조직들도 '4월 총파업'을 준비하고 있다.

이와 관련, 김세균, 장상환, 오세철 교수 등이 ‘사회적 교섭’ 자체를 반대하는 입장을 표명하고 나선데다 이석행 사무총장도 ‘사회적 교섭’에 가장 적극적으로 반대하고 있는 ‘전노투’에 대해 강하게 비판하고 나서는 등 갈등도 심화되고 있다.

전노투도 오는 12일 사회적 교섭 결사저지를 결의하기 위한 활동가대회를 예고하는 등 입장변화가 없는 상태다.

이와 관련 민주노총 관계자는 “대회 전까지 전노투 관계자 등과 대화를 통해 원활한 회의가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지만, 아직 어떻게 결론날지 예상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평등사회로 전진하는 활동가연대’(전진) 관계자도 “사태수습을 위해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볼 예정”이라고만 밝혔다. 전진은 “사회적 교섭안과 관련한 내부 갈등으로 파국이 우려된다”며 사회적 교섭안의 철회를 요구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