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대통령이 1일 3.1절 기념사를 통해 한·일 양국의 과거사 문제와 관련, 일본 정부의 배상을 언급한 데 대해 시민사회단체들은 일제히 적극적인 지지와 환영의 뜻을 밝혔다.

양순임 태평양전쟁희생자유족회 회장은 "노 대통령이 한일 관계가 올바른 바탕위에 세워질 수 있도록 지금까지 방치된 일제 강제동원 피해자 문제를 언급한데 대해 적극적으로 지지한다"고 반겼다.
   
양 회장은 "앞으로 일본 정부는 노 대통령 언급대로 잘못된 것을 바로잡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며 일본 국민 역시 과거의 만행이 되풀이되지 않도록 자국 정부에 이를 촉구하면서 힘을 모아주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양 회장은 "을사조약을 기점으로 보면 국권을 상실한 지 올해가 100년인데 그토록 오랜 시간 동안 일본의 만행을 해결하지 못한 점에 대해서는 정부의 자성이 있어야 했다"고 아쉬움을 나타냈다.
   
윤미향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사무총장도 "노 대통령의 강한 과거사 해결 의지가 느껴지는 기념사였다"고 평가하고 적극 환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윤 사무총장은 "지난 13년간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이 주한 일본대사관 앞에서 일본 정부의 사과와 배상을 촉구하면서 우리정부의 침묵에 대해 아쉬워했다"면서 "노 대통령이 기념사에서 독일 등의 예를 들어가며 적극적으로 얘기한 데 대해 할머니들도 무척 기뻐하실 것"이라고 전했다.
   
그는 그러나 "노 대통령의 발언이 기념사로 끝나지 않도록 열린우리당도 과거사법 등 관계법령 제정에 적극 나서고 외교통상부 역시 이런 뜻과 의지가 실현될 수 있도록 외교정책을 수립하는 등 적극 노력해야 할 것"이라며 "정치권뿐 아니라 시민단체, 관련 법률단체들도 모두 힘을 모아야한다"고 말했다.
   
김은식 태평양전쟁피해자보상추진협의회 사무국장도 "이번 기념사는 일본에 일정 정도 책임이 있다는 점을 강조했고 한국 정부도 책임질 부분은 당당히 책임을 지겠다는 입장을 밝혔다는 점에서 상당히 긍정적"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이번 기념사는 더이상 배상을 청구하지 않겠다고 한 김영삼 전 대통령과 일본의 사죄를 받는 조건에서 과거보다 미래 지향적 관계를 구축해가겠다고 한 김대중 전 대통령 당시의 발언에 비해 진전된 내용을 담고 있다"며 "대일 청구권 문제도 정부 차원의 조치를 강구하고 있음을 공식화했다는 점에서 긍정적"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서울=연합뉴스) 정성호 기자    sisyphe@yna.co.kr
<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