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드의 인수포기로 인한 대우자동차 매각 실패에따른 추가손실액이 4조원에 이르러 결국 국민 부담이 가중될 수밖에 없다는 주장이제기됐다.

금융감독위원회와 금융감독원에 대한 국회 정무위의 3일째(26일) 국정감사에서의원들은 포드가 포기한 대우차를 GM컨소시엄에 넘길 경우 추가손실액을 이처럼 추정하고 대우차 매각 실패의 책임을 추궁했다.

한나라당 이성헌 의원은 "GM컨소시엄이 1차 입찰 때 제시했던 40억-50억달러(약4조5천억-5조5천억원)로 낙찰되더라도 현재 11조6천억원인 금융권 차입금 손실률이60% 이상 높아져 최소 1조원의 대손충당금을 추가로 적립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앞으로 대우차 정상가동을 위해 매달 1천억원 이상이 지원돼야 하기때문에 내년 2월말까지 매각이 완료되더라도 5천억원의 추가자금이 필요하다"며 "여기에 금리우대, 이자감면 등을 감안하면 은행권의 추가부담은 2조원 이상이 된다"고덧붙였다.

이 의원은 이어 "GM컨소시엄이 제시한 금액과 당초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던포드의 제시금액과의 차액까지 감안하면 대우차 매각 실패에 따른 금융권의 추가손실은 4조-5조원에 이를 것"으로 추정했다.

같은 당 김부겸 의원도 "1차 입찰 때 GM컨소시엄의 제시가격이 4조5천억원이었던 점을 볼 때 저가매각이 불가피하며 이 제시가격을 다 받는다고 해도 현재 대우차의 총여신은 12조원으로 매각대금으로 정산하고 남는 7조5천억원이 은행의 추가손실로 돌아가게 되는데 이에 대한 대책은 무엇이냐"고 따졌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