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자동차 채권단이 대우차 경영진에게 인력과 조직의 대폭 감축, 임금 삭감 등 고강도 구조조정 계획과 함께 노조의 동의각서 제출도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이에 대한 노조의 대응이 주목된다.

산업은행 등 대우차 채권단은 최근 자금 회수의 어려움을 이유로 대우자동차의 신규 운영자금 지원을 꺼리면서도 이같은 경영진의 자구안과 노조의 각서 제출이 전제될 경우 추가 지원을 검토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대우자동차 경영진은 25일 8개 분과로 구성된 자구계획안 준비팀을 가동, 이번 주말까지 강도 높은 구조조정 계획을 마련할 방침임을 공개했다.

그러나 노조는 이런 구조조정과 각서 제출 요구에 강한 거부감을 나타내고 있다.

대우차노조의 한 관계자는 "회사도 자구안을 마련 중이라 채권단의 각서 제출과 관련한 통보를 아직까진 받지 못한 상태"라며 "이에 대한 노조의 공식 입장이 정리되진 않았지만 각서요구는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다는 게 기본입장인 것은 분명하다"고 밝혔다.

이 관련자는 이어 "지난 98년 단협에서 노조원 1인당 160만원에 이르는 금액을 양보했었고, 또 지난해엔 회사 정상화 동의서에 서명도 했지만, 결과적으론 회사 경영상태만 더 악화됐을 뿐"이라며 "대우차 부실의 원인이 경영 실패에 이어 이번 포드 사태에서 보듯 잘못된 해외매각 정책에서 비롯된 것인 만큼, 정부와 채권단이 먼저 책임지는 자세를 보여야 한다"고 말했다.

대우자동차 노조는 오는 31일 열리는 긴급노사협의회에서 제시될 회사의 구조조정 계획을 면밀히 검토한 뒤 다음 주 중반에 이에 대한 공식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