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대노총이 공동으로 참여하는 단일 노동자대회 개최는 성사될 수 있을까.
지난 7일 양대노총 사무총장이 회동을 갖고 정책협의회 구성 등 하반기 주요 현안에 공동대응한다는 원칙에 합의한 이후 총연맹 차원의 첫 번째 공동사업이 될 단일 노동자대회의 성사 여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와 관련해 지난 24일엔 양대노총 사무총장 등 간부들이 다시 만나 노동자대회 공동개최 방안에 대한 실무 협의를 진행했다.

이날 실무 협의에서 단일 대회 준비와 관련해 핵심적으로 논의된 것은 바로 대회 일정 문제. 양대노총 모두 노동자대회의 공동개최에 대해선 원칙적으로 뜻을 같이 하고 있지만 실제 대회 일정과 관련해선 일정한 입장 차이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노총은 "하반기 총파업 일정을 확정한 상태에서 당초 밝힌 11월 19일 개최 일정을 바꾸기 어렵다"는 입장을 밝힌 데 대해 민주노총은 "올해가 전태일 열사 분신 30주기인 점을 감안, 기념행사가 열리는 11월 12일에 맞춰 대회를 치러야 한다"는 견해를 제기했다.

한편으론 한국노총이 30주기 기념사업에 참여하는 방안과 11월 12일 기념행사와 19일 노동자대회를 모두 추진하는 방안 등이 조정안으로 거론되기도 했지만 합의에 이르지는 못했다.

결국 회동에선 이런 쌍방의 입장을 확인하고는, 26일 열릴 민주노총의 중앙집행위원회에서 정리된 입장을 한국노총에 통보하는 식으로 실제 대회의 공동개최 여부를 최종 결정하기로 했다.

이와 관련, 최근 한국노총이 노사정위에서 주5일 근무제의 단계적 실시 등에 합의한 것에 대해 민주노총의 일부 연맹에서 비판적 입장을 제기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실제 26일 민주노총 중집위에서 어떤 결정이 내려질 지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