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은 지난 23일 국회 환노위 법안심사소위에서 비정규법안이 다뤄지지 않음에 따라 총파업 돌입은 일단 유보했으나 비정규법안이 여전히 국회에 계류돼 있는 상태에서 언제든 파업 돌입할 수 있는 채비를 갖춰놓고 있다.

민주노총은 24일 오후 국회 앞에서 1,5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총파업 결의대회를 연 것을 비롯해 전국 13개 지역에서 비정규법안 저지 집회를 열고 출근선전전과 철야농성을 진행하는 등 긴장을 늦추지 않았다. 대전본부가 23일 열린우리당 대전시장에서 점거농성을 벌인데 이어, 울산본부는 24일 열린우리당 울산시당을 항의방문해 비정규법안의 강행처리 시도를 규탄했다.


이에 앞서 민주노총은 23일 밤 11시 민주노총 회의실에서 긴급 투본대표자회의를 열어 국회상황을 분석한 결과, 일단 비정규법안의 강행처리는 막았다고 보고 24일 오전 8시로 예정됐던 무기한 총파업 방침을 유보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강행처리 가능성을 배제할 수는 없다며 즉각 총파업에 돌입할 수 있는 비상태세를 유지하기로 했다.

연맹 위원장, 지역본부장 등으로 구성된 투본 대표자들은 두시간여 동안 진행된 이날 회의에서 이같은 결정에 별다른 이견을 제기하지 않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경고파업’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되기도 했으나 “투쟁동력이 명확히 확인되지 않았기 때문에 파업을 강행하기보다 실제 강행처리시 전면적으로 맞설 수 있는 준비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대세를 이뤘다.

전국비정규노조대표자연대회의(준)(전비연, 의장 구권서)도 이날 성명을 통해 “경총과 전경련 등 사용자 단체들이 지난 22일 밤 환노위 의원들을 만나 조직적 로비를 벌이면서 비정규법안 2월 강행처리로 급격히 정세가 선회됐다”며 “이는 이번 비정규직법안이 전경련과 경총의 법안이며 재벌과 가진자를 위한 법임을 만천하에 드러내는 것으로 정부의 법안의 본질이 ‘비정규직 양산, 비정규직 탄압’ 법임을 입증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전비연은 "민주노총의 지침에 따라 비정규법안 강행과 동시에 총파업에 돌입할 것”이라며 “우리의 총파업 투쟁은 정부와 여당, 그리고 그들을 움직이는 재벌과 자본을 향한 분노의 표현”이라고 밝혔다.

한편 ‘사회적 교섭안’ 폐기를 주장해온 전노투도 24일 “사회적 교섭 폐기의 승부는 대의원대회 장소에서의 결사저지 투쟁 뿐만 아니라 당면 총파업 조직화, 비정규직 철폐 투쟁을 한 걸음 진전시키는 투쟁”이라고 밝히면서 다음달 8일 울산지역에서 ‘사회적 합의주의 저지와 총파업 조직 전국현장활동가 결의대회’를 열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용득 한국노총 위원장, 강승규 민주노총 수석부위원장 등 양대노총 관계자들은 23일에 이어 24일에도 민주노동당 의원들과 함께 국회 환노위 소회의실을 점거한 채 법안 처리 저지에 나섰다. 이용득 위원장 등 한국노총 간부들은 한나라당 이재오, 김문수, 배일도 의원을 만나 비정규법 처리에 반대해 줄 것을 요청하기도 했다.

한국노총은 정치권 면담 등을 통해 법안이 강행처리되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하면서 그 전까지는 구체적인 거리집회와 파업투쟁 등 별도 계획을 세우지 않았으나, 국회 상황을 예의 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