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은 23일 국회 환노위 법안심사소위에서 비정규법안이 다뤄지지 않음에 따라 총파업 방침을 일단 유보했다.
 
민주노총은 이날 밤 11시 민주노총 회의실에서 긴급 투본대표자회의를 열어 국회상황을 분석한 결과, 일단 비정규법안의 강행처리는 막았다고 보고 24일 오전 8시로 예정됐던 무기한 총파업 방침을 유보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24일 강행처리될 가능성을 전혀 배제할 수는 없다며 즉각 총파업에 돌입할 수 있는 비상태세를 유지하기로 했다.
 
이밖에도 투쟁본부 대표자들은 △전 간부 철야농성 유지, 출근선전전 진행 △노조별 속보 제작 배포 △24일 사업장별 중식집회 △오후 1시 국회 앞 수도권 집회, 각 지역별 규탄집회 개최 등을 하기로 만장일치로 결정했다.
 
연맹 위원장, 지역본부장 등으로 구성된 투본 대표자들은 두시간여 동안 진행된 이날 회의에서 향후 투쟁방향에 별다른 이견을 제기하지 않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경고파업’ 의견이 제시되기도 했으나 “투쟁동력이 명확히 확인되지 않았기 때문에 파업을 강행하기보다 실제 강행처리시 전면적으로 맞설 수 있는 준비를 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대세를 이뤘다.
 
이에 앞서 민주노총은 23일 오후 2시 투본 대표자회의에서 “비정규법안이 법안심사소위를 통과할 경우 24일 오전 8시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한다”고 선언한 바 있다.
 
한편 대우차노조가 23일 전 조합원이 참여하는 파업찬반투표를 실시하고, 기아차노조도 노사협상이 난항을 겪으며 노사 간에 마찰을 빚는 등 민주노총 산하조직의 긴장도 점차 높아지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