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업인 한국컨테이너부두관리공단이 광양항 3단계 1차 컨테이너 크레인 공사를 맡은 업체 선정을 국제입찰로 하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지난 15일 실시된 입찰은 저가공세를 펼치고 있는 중국업체(ZPMC)의 입찰참여에 반발하며 한진중, 두산중, 삼성중, 현대삼호중 등 국내 컨테이너 크레인 제조업체들이 입찰을 포기, ‘2개 업체 이상이 참여해야 한다’는 경쟁입찰 요건에 맞지 않아 유찰됐다.

이와 관련 한진중공업노조가 소속돼 있는 금속노조 부산양산지부도 23일로 예정된 재입찰을 앞두고 성명을 내 국제입찰 중단을 촉구하고 나섰다.

부양지부는 “한진중의 경우 크레인을 제작하는 다대포공장 가공공장의 기계는 수주물량이 없어 지난해 7월께부터 방치돼 있으며 수십명의 노동자는 전문직종이 아닌 다른 일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만약 연간 10여대(대당 70여억원)를 생산할 수 있는 다대포공장이 정상가동된다면 120여명의 노동자와 하청노동자, 중소 부품납품업체 등에 미치는 산업유발효과가 커 고용유지와 창출, 국내경기 활성화에 기여하고 크레인 제작기술을 발전시키는 디딤돌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부양지부는 “일본은 항만 크레인의 입찰자격기준을 ‘일본국에 세금을 납부하고 있는 우량기업’ 등으로 한정해 자국 노동자들의 일자리와 관련 산업을 보호하고 있다”며 “한국컨테이너부두관리공단은 즉각 국제입찰을 중단해야 하며, 정부는 일자리를 없애고 국내산업을 공동화시키는 사태가 벌어지지 않도록 제반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