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호 일제강점하 강제동원 피해진상규명위원회 위원장은 2일 한·일협정 문서 추가공개와 관련, "정부 방침과는 별도로 위원회 차원에서 공개를 요청할 계획이 있다"고 말했다.

전 위원장은 이날 오전 평화방송 라디오 시사프로 '열린 세상 오늘'과 인터뷰에서 "위원회의 성격상 소송 형식은 어렵고 문서를 볼 수 있게 해달라는 정부에 대한 협조 요청 형식이 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또 "한·일 협정 문서가 공개된 것은 (일제 강제동원) 피해자측이나 이들을 대변하는 변호사들이 문서를 공개하도록 법원에 소송을 제기해 결국 정부에서도 여러 가지를 고려해서 공개 방침을 결정하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전 위원장은 한·일협정 당시 주역들에 대한 조사 필요성에 대한 질문에 대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답하고 "당장 그런 요청을 할 생각은 없지만 앞으로 필요에 따라 위원회내에서 의논해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한·일협정 주역인 김종필 전 자민련 총재에 대해 "가급적이면 그 상황을 밝혀야 한다"고 주문하고 "이것은 어느 누구의 잘잘못을 떠나서 역사적인 사실을 밝히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 "당장은 그런(김 전 총재에 대한 협조요청) 방침이 없지만 앞으로 조사를 진행해가면서 방침을 결정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서울=연합뉴스) 김재홍 기자  jaehong@yna.co.kr
<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