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우리당과 한나라당 등 보수정당들이 ‘민생경제’를 화두로 ‘무정쟁’과 ‘사회협약’ 분위기를 강조하고 있는 가운데 민주노동당이 이들 정당들과 선을 긋고 ‘서민경제’를 앞세운 독자적인 원내 활동을 펼치겠다고 밝혀 귀추가 주목된다.

1일 민주노동당 심상정 의원단 수석부대표는 전날 진행된 의원단 워크숍 결과를 설명하면서 “이번 국회에서 경제살리기와 민생을 앞세운 열린우리당과 한나라당의 보수 타협의 기조가 원내정치의 중심을 이루고, 신행정수도 대안과 4대 개혁법안 등이 부분적인 정쟁 거리로 등장할 것”이라며 이번 국회에서 민주노동당은 진보정당으로서 ‘독자적인 길’을 걷겠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정부여당의 ‘선진한국론’ 제창은 그간 노무현 정부가 2년 동안 상징처럼 내세웠던 ‘개혁’이 실종되고, 정치의 기조를 성장론에 기초한 보수화로 잡았음을 보여주는 것”이라며 “두 당이 말하는 경제 살리기와 양극화 해소는 결국 재벌과 대기업, 금융투자자에게만 이익을 가져다주게 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심 의원은 또 “두 당이 주장하는 선진국은 ‘부자들의 선진국이자 서민들의 후진국’을 뜻한다”며 “‘경제 살리기’는 ‘성장론’이고 ‘민생’은 ‘분배론’이라고 말하지만, 성장제일 중심주의의 다른 표현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민주노동당 의원단은 워크숍에서 이러한 인식을 공유하고 올해의 의정활동의 중심을 ‘서민경제 살리기’로 정했다. 이에 ‘서민이 잘 사는 나라’, ‘빈곤과의 전쟁’, ‘부자에게 세금을 서민에게 복지를’을 구호로 삼고, 교육과 의료, 주택(주거)의 3대 민생기본 과제와 신용불량자, 저소득층, 비정규직, 농민, 노인, 여성, 장애인 등 7대 긴급 과제를 주요 축으로 의정활동을 진행해, 부유세 도입 운동으로 연결하겠다는 구상도 밝혔다.

심 의원은 “현재의 전선은 ‘수구 대 개혁’이라는 보수그룹 내 전선이 주요 전선인데, 당은 이러한 활동을 통해 ‘보수 대 진보’를 주요 전선으로 이동시키는 데 주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이러한 ‘전선 이동’은 원내 10석에 불과한 소수정당의 힘만으로 이루기에는 쉽지 않은 과제이다. 사실 정치권의 의제 형성권은 늘 보수여야가 쥐어 왔고, 민주노동당은 이들이 주도하는 의제에 대응하는 수준에 머무르는 ‘소수정당’인 것이 현실이기 때문이다.

의원단도 이를 인정했다. 심 의원은 “이번 워크숍에서 의원단은 현실정치에서의 객관적 위치를 다시 확인했다”며 “원 안팎을 통틀어 현장 조직과 결합하고 대대적인 선전선동을 통해 집중적이고 일관되게 돌파하는 수밖에 없다”고 털어놨다.

그는 “독자성을 강화하겠지만 ‘연단 확보’를 위한 원내 노력도 소홀히 하지 않을 것”이라며 “정책과 사안에 따라 다른 당과 공조나 협력은 계속하겠지만, 정치의 전체 기조가 보수화로 치닫고 있어 지난 해처럼 협력할 일은 적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