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채정 열린우리당 의장<사진>은 임시국회가 시작된 1일 새해 첫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통해 “취약노동계층 보호를 위해서는 대기업과 정규직 노동자들의 대승적인 양보가 필요하다”고 밝히는 한편, “비정규직의 보호 입법을 서둘러 취약계층의 노동기본권을 보장해야 한다”며 2월 임시국회 중 비정규직 관련 법안의 입법 추진 의사를 분명히 했다.  
 
이날 임 의장 대표연설의 일관된 화두는 ‘선진한국’이었다. 임 의장은 “지난 1월 18일 우리당은 ‘선진한국으로 나아가기 위한 국민과의 열두 가지 약속’을 발표하고 ‘선진사회협약’ 체결을 제안한 바 있다”며 “이것은 국민을 위한 희망의 약속”임을 재차 강조했다.
 

 
임 의장은 “올해 안에 반드시 대기업과 중소기업, 기업인과 노동자, 기업과 금융기관 등 각 분야별 타협을 이루어 낼 것”이라 다짐하고, “선진사회협약이 국민소득 2만 달러 시대를 앞당기고 우리나라가 선진국가로 도약하는 발판이 될 것이라 확신한다”고 말했다.
 
임 의장은 특히 ‘선진사회협약’을 ‘노사관계 전환’의 계기로 삼겠다고 밝히고, “선진사회협약은 노조와 기업간 관계를 개선하기 위한 것뿐만 아니라, 날로 심화되는 노동자간의 양극화 해소를 위한 것”이라 주장했다.
 
임 의장은 나아가 “취약노동계층 보호를 위해서는 대기업과 정규직 노동자들의 대승적인 양보가 필요하다”며 “우리당이 제시한 정규직과 비정규직간 임금상승률 조정도 노동계 전체와 함께 고민토록 하자”고 제안했다.
 
또한 “비정규직의 보호 입법을 서둘러 취약계층의 노동기본권을 보장해야 한다”고 말해, 임시국회 기간 중 비정규직 관련 법안을 처리하겠다는 기존 입장도 재차 확인했다. 
 
기아차 취업비리 사태와 관련해서도 임 의장은 “국민들에게 큰 충격과 실망을 안겨 주었다”며 “이 사건을 노·사·정 모두 혁신과 전환의 계기로 삼아 달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