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자동차 노조 인사비리 연루 사건과 관련해 권영길 민주노동당 의원이 “과거 수많은 열사들에 대한 반역이자, 전체 노동자들에 대한 배신이나 마찬가지”라며 따끔하게 질책하는 한편, 민주노총을 향해 “도덕 재무장 운동을 전국적으로 전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27일 민주노동당 청소년위원회(준) 주최로 열린 ‘진보정치와 청소년의 정치참여’란 강연<사진> 참석 후 다음 일정을 위해 이동하는 자동차 안에서 이뤄진 <레이버투데이>와의 인터뷰에서, 권 의원은 “있어서는 안 될 일이 일어났다”며 입을 열었다. 
 

 
민주노총 초대위원장 출신인 권 의원은 민주노총이 기아차 사태에 책임을 지고 대국민 사과를 해야만 하는 현실에 대해, “잘못을 솔직히 인정하고 새롭게 출발해야 한다”며 “민주노조의 생명은 도덕성”임을 강조했다.
 
권 의원은 “민주노조가 도덕성을 상실한다면 국민지지 여부를 떠나 실질적 존립가치를 잃어버릴 수밖에 없다”고 지적하고, “민주노총을 건설하기 위해 얼마나 많은 노동자들이 목숨을 버렸나. 이번 사건은 과거 수많은 열사들에 대한 반역이고, 전체 노동자에 대한 배신이나 마찬가지다”라며 기아차 사태를 강도 높게 비판했다.     
 
권 의원은 그러나 “민주노총은 자정능력을 갖고 있다”는 격려의 말도 잊지 않았다. 그는 이번 사건을 전화위복의 기회로 삼아 “도덕 재무장 운동을 전국적으로 전개해서 민주노총이 한국사회의 중심추로 우뚝 설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권 의원은 “예견된 일” “권력화” 등의 발언을 통해 연일 계속되는 정부여당과 한나라당, 언론의 대 노동운동 파상공세에 대해서도 “노동운동이 무엇이란 걸 제대로 안다면 그런 이야기는 못할 것”이라며 일침을 가했다.
 
권 의원은 “전투적 노동운동”이란 비난논리와 관련 “유럽에서는 한 달 간 모든 기차, 비행기, 지하철, 버스가 완벽하게 서는, 더 과격한 일도 자연스레 일어난다”며 “우리도 그대로 하자는 건 아니지만, 한국의 노동운동만 과격한 것처럼 이야기하는 정부당국의 관점이 한국 노동운동을 국제사회에서 더 과격하게 보이도록 하는 것”이라 지적했다. 
 
비정규직 법안 처리를 놓고 노사정간 첨예한 대립이 예상되는 2월 임시국회 직전에 터진 사건이란 점에서, 검찰 수사 시점에 의혹이 제기되는 데 대해서는 “정치적 목적에 의한 수사라고 믿고 싶진 않다”면서도 “만일 그렇다면 결코 좌시할 수 없다”고 말했다.
 
권 의원은 “도덕성이 생명인 민주노총이 자체적으로 청산해야 할 문제지만, 만일 정치적 목적으로 이뤄진 수사라면, 노동자들이 강력한 대정부투쟁을 전개할 것이고 정부는 그에 상응하는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 경고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