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서울시장 특유의 ‘전시행정’에 복지시설 어린이들마저 이용되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사건은 서울시가 지난 24일부터 이달 말까지 아동복지시설 어린이 2000여 명을 과천 서울대공원에 초청하는 ‘특별한 동물원 나들이’ 행사를 벌이고 있는 가운데, 행사 첫 날인 24일 이명박 시장이 참여하면서 비롯됐다.
 
이날 행사에 초청된 어린이들은 영하의 날씨 속에서도 바깥에 모여 “시장님 사랑해요”를 연습하는가 하면, 이 시장의 일정에 맞추느라 구경하고 싶은 볼거리마저 대충 지나쳐야만 했다. 사진 기자들과 서울시 관계자들의 요구에 의해 몇몇 어린이들은 이 시장의 배경노롯만 해야 하기도 했다.
 
어린이를 위한 ‘특별한 나들이’에 이명박 시장이 ‘등장’함으로써 정작 어린이들이 고통받는 상황이 불거진 것이다.
 
이와 관련해 서울대공원측이 작성한 ‘복지재단 초청 어린이 관람 계획’ 문서<사진>를 입수한 <디지털말>(www.digitalmal.com)의 보도에 따르면 “이날 행사가 복지시설 어린이를 위한 것이 아닌, 이명박 서울 시장을 위한 행사라는 착각을 일으키게 할” 정도다.
 
<디지털말>은 “이 문서에는 ‘시장님’이라는 단어가 무려 30번 이상 등장한다. 이명박 서울시장의 동선에 따라 ‘시장님과 식사할 어린이 사전선정, 시장님 도착 전까지 돌고래쇼장 전원 사전대기, 시장님이 기다리시지 않게 버스 승차 유도’ 등 온통 이명박 시장의 동선에 맞게 어린이들의 일정이 짜 맞춰져 있었다”고 꼬집었다.
 
게다가 시장님과 함께 식사하는 조에 편성된 구세군 후생원과 혜심원 어린이 등 62명은, 200만 평이 넘는 서울대공원 시설 중에서 단지 5곳만 구경할 수 있었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취재기자들 중 일부는 “이 행사는 안 쓰는 게(기사를 작성하지 않는 것이) 도와주는 일인 것 같다”며 뼈있는 농담을 건네기도 했으나 대부분 기사는 이명박 시장의 ‘서울대공원 나들이’를 소개하는 데 그치고 말았다. 
 
아이들을 위한 특별한 나들이를 특별하게 망쳐버린, ‘특별시장님’의 행보가 한동안 구설수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