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공동대표 신혜수·권희순·정숙자.이하 정대협)는 19일 "일본정부는 1965년 한일협정에서 제외됐던 일본군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해 한국정부와 새로운 협상을 시작해야 한다"는 내용의 서한을 일본 정부에 보낼 예정이라고 밝혔다.
   
정대협은 고이즈미 준이치로 총리 앞으로 보낼 서한에서 "협상을 통해 아직 드러나지 않은 일본군위안부 제도의 전모를 진상규명하고 모든 자료를 공개해야 한다"며 "피해자와 생존자에게 법적 배상을 시행하고 재발방지 조치를 추진할 것"을 촉구했다.
   
정대협은 이어 "최근 공개된 한일협정 문서에 따르면 일본군위안부 문제는 한일협정에 포함되지 않았음이 입증됐다"며 일본 정부는 한일협정으로 개인배상 청구권이 소멸됐다는 주장을 중단하고 피해자들의 요구를 즉각 수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대협은 노무현 대통령에게도 서한을 보내 "1965년 한일간 청구권 협상에서 전혀 논의되지 않았던 일본군위안부 문제를 대일 외교 협상에서 주체적으로 제기하고, 피해자에 대한 진상규명과 자료공개, 공식사죄, 법적 배상 등을 일본 정부에 요구해줄 것"을 요청했다.
   
정대협은 "한일협정 문서 공개에 따른 일본군위안부 문제 등 한일 청구권 협상에서 논의되지 않았던 사안의 해결방안과 관련, 정부 입장을 밝혀달라"고 덧붙였다.
      
 
(서울=연합뉴스) 김정선 기자  jsk@yna.co.kr
<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