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우리당은 11일 한나라당이 교육부총리 인사파문과 관련, 이해찬 총리의 책임론을 계속 주장하는 데 대해 "인사문제에 책임을 지고 청와대 수석비서관 2명이 사표를 낸 마당에 총리 책임론을 거론하는 것은 정치공세에 불과하다"며 일축했다.

우리당은 청와대 인사·민정 수석비서관의 사표 제출로 이번 인사파문에 대한 문책은 사실상 마무리됐다면서 더이상 논란이 확대되지 않도록 하는 데 주력했다.
   
임채정 의장은 이날 오전 영등포 중앙당사에서 '비전2005회의' 첫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교육부총리 임명 파문은 어제부로 일단락된 것으로 해석하고 싶다"며 "일부에서는 문책 범위가 너무 좁다고 주장하나, 청와대 수석이 두 사람씩이나 책임을 지고 물러났다면 인책의 한계는 그 정도면 꽤 된 것"이라고 말했다.

임 의장은 또 "청와대 비서실장까지 물러나라는 것은 너무 가혹한 것이며, 그렇게 되면 인사의 안정성이 침해되는 것이고 혼란스러워지는 것"이라며 "중요한 것은 제도를 보완하고 운영을 더욱 투명하게 하는 것"이라며 약식 청문회 제도 도입 등을 위한 여야 공동 논의를 제안했다.
   
임종석 대변인은 "인사시스템에 문제가 있다고 해서 비서실장 등 인사권자를 보좌했던 전원이 일괄사표를 제출했고, 책임있는 주요 라인에 대해 인사권자가 사표를 수리했으면 된 것이지, 총리에 대해서까지 책임론을 거론하는 것은 수준낮은 정치공세에 지나지 않는다"고 반박했다.
   
임 대변인은 국무위원 약식 인사청문회와 관련, "단순히 인사권 문제만 떼어서 얘기할 문제라기보다는 정부와 국회의 관계 등 전체적인 운영체계를 갖고 얘기해야 한다"며 포괄적 접근을 주장했다.

문학진 의원은 "총리 책임론은 한두번 떠들었으면 된 것 아니냐"면서 "청와대의 책임있는 라인이 사퇴한 마당에 총리까지 확대해서 책임지라는 식으로 계속 정치쟁점화하는 것은 집권을 내다보는 정당이 할 일이 아니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맹찬형 정윤섭 기자 
<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