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연맹이 4기 임원 재선거와 관련, 오는 11일 중앙위원회를 재소집해 논란이 예상되고 있다.

금속연맹은 지난 4일 중앙위에서 선거관리규정을 개정하고 선거인단을 수정해 다음달 2일 선거를 치르기로 결정했다. 그러나 천진 선거관리위원장이 지난 5일 금속연맹 홈페이지에 글을 올려 선거인단 수정에 대한 반대입장과 함께 선거관리규정에 따른 ‘30일 이내 재선거’ 필요성을 밝히고 중앙위 재소집을 요구해 논란이 계속 이어졌다.
 
천진 위원장은 “선거인명부를 수정하게 될 경우, 그에 대한 판단은 선관위의 업무이며 정기대의원대회는 휴회를 선포하였기 때문에 선거인명부를 재작성 또는 수정한다는 결정은 대의원대회 결정사항과 상충된다”고 주장했다. 또 “당선자가 없을 경우 30일 이내 재선거를 치러야 한다는 선거관리규정에 따라 1월28일 이전에 선거가 치러져야 한다”며 “2월2일 재선거를 치르는 것은 규정위반”이라고 덧붙였다.

하지만 지난 4일 열렸던 중앙위에서도 같은 사안을 놓고 치열한 논쟁 끝에 결론을 도출했던 것을 감안하면 재논의 속에서 새로운 해법이 도출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하지만 현재 선거일정에 따르면 11일까지 선거인명부를 수정하고 12일 선거공고를 하도록 돼 있어 11일 열리는 중앙위에서 결론을 내리지 못할 경우 재선거도 자칫 파행으로 가지 않겠냐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선거인명부 수정을 요구했던 쪽은 “규정보다 상위개념인 규약에 변경된 파견대의원이 대의원대회에 참석하도록 돼 있다”며 “정기대의원대회의 잘못된 결정은 수정되는 것이 맞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 "이번 선거는 재선거이므로 선거인단이 수정되는 것이 당연하다"는 것.
 
이에 대해 우병국 위원장 직무대행은 “4일 중앙위 결정과 관련해 논란이 일고, 중앙위 소집요구가 있기 때문에 의견을 모아보자는 취지로 회의를 소집했다”며 “과정에 대한 평가와 향후 예상되는 문제에 대한 토론을 할 예정이며, 결론을 염두에 두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한편 선거와 관련된 논란이 거듭되면서 각 진영이 당락을 떠나 4기 임원 임기 내에 연맹 최대과제인 ‘산별노조 완성’을 달성하기 위해 머리를 모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