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동당 소속으로 전국공무원노조 파업에 동참한 공무원에 대한 정부의 중징계 방침을 거부한 이갑용 울산 동구청장이 정부가 이를 이유로 울산에 대해 행정·재정적 불이익 조치를 내린다면 국무총리도 고발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 청장은 24일 기자간담회를 갖고 "최근 국무총리실 주재로 울산을 상대로 한 행정·재정적 불이익 조치를 논의, 10개 부처, 56개 사업으로 확대하겠다고 하는데 이런 내용이 확인되면 이해찬 국무총리를 상대로 지방자치법 위반혐의로 고발하겠다"고 밝혔다.
   
이 청장은 "이를 위해 국무총리실에 공문을 보내 확인을 요청했다"고 덧붙였다.
   
민노당 소속의 이 청장과 이상범 북구청장은 앞서 행정·재정적 불이익 조치가 이뤄질 경우 허성관 행정자치부 장관을 고발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이 청장은 그러나 전날 박재택 행정 부시장이 자신과 이상범 북구청장을 고발하겠다고 밝힌 것과 관련, "박맹우 시장이 동·북구청장을 고발하지 않기로 한 상황에서 부시장이 나서 고발하기로 한 것은 어쩔 수 없는 선택이라고 본다"며 "울산시도 정부로부터 압박받고 있는 만큼 울산시 내부적으로는 시·구간의 갈등구도를 만들고 싶지 않다"고 전했다.
   
북구청도 부시장의 고발 계획에 대해서는 별다른 언급이 없었으며, 종전에 기자회견 등을 통해 밝힌 대로 파업 공무원에 대해서는 구청 자체 인사위원회를 통해 경징계 조치한다는 방침이다.
   
전공노 울산본부측도 두 구청장에 대한 고발방침에 대해서는 아직 특별한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전공노는 그러나 이번 파업 사태를 겪으면서 간부진 사퇴 등으로 흐트러진 조직의 재정비를 위해 노조 간부를 새로 뽑고 중징계 조치된 파업 공무원의 소송을 위해 변호사를 선임하는 한편 27일 산하 간부 회의를 갖고 향후 대응방침 등을 마련키로 했다. 
      
 
(울산=연합뉴스) 장영은 기자  young@yonhapnews.co.kr
<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