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우리당 중앙위원 26명이 24일 여야 '4인 대표회담'의 중단과 국가보안법 연내 폐지를 당 지도부에 요구하고 나서 4대입법 처리방법 등을 둘러싼 여당내 갈등이 증폭될 조짐이다.
   
특히 김두수 중앙위원은 "당헌에 없는 기구인 기획자문위원회가 모든 당내 의사를 결정하는 것은 당헌 당규 위반인만큼 29일 열리는 중앙위원회의에서 기획자문위 해산안을 제안하겠다"고 밝혀 파문이 예상되고 있다.
   
이들 중앙위원은 이날 오전 영등포 열린우리당사에서 예정됐던 중앙위원회의가 지도부의 요청으로 연기된 데 반발해 긴급 모임을 가졌으며, 오후 국회에서 "이부영 의장과 천정배 원내대표는 시간낭비하지 말고 '4인 회담'을 중단해야 한다"는 내용의 결의문을 발표했다.

이들은 또 "역사의 시계를 멈추게 하려는 한나라당의 발목잡기 전술에 더이상 끌려다녀서는 안된다"면서 "당 의장과 상임중앙위원들은 당무집행의 최고 의결기관인 중앙위원회에서 결의한 국보법 연내 폐지 결정을 지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오는 27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우리당 10만 기간당원 대회를 소집해 국가보안법 폐지안 관철을 위한 '비상시국대토론회'를 개최하겠다고 밝혔다.
   
전체 중앙위원 73명 가운데 개혁당 출신 인사들을 주축으로 한 일부 중앙위원들이 '4인 회담'을 통해 국보법 문제를 풀어가려는 당 지도부의 노선에 정면 반발함에 따라 당내 노선갈등이 심화될 전망이다.
   
이날 긴급 모임에는 유시민 강혜숙 유기홍 이광철 장향숙 정청래 의원과 김두수 중앙위원 등 원외 중앙위원들이 참석했다.

 
(서울=연합뉴스) 맹찬형 기자   mangels@yna.co.kr
<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