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동당은 24일 노무현 대통령이 국가보안법 등 쟁점법안의 처리에 대해 "안되더라도 무리하지 말라"는 취지의 발언을 한 것으로 알려진 것과 관련, 노 대통령의 명확한 입장 표명을 요구했다.

심상정 의원단 수석부대표는 국회에서 브리핑을 통해 "노 대통령의 발언이 개혁을 서두르지 말라는 뜻이라면 이는 그동안 대통령이 해온 말과 행동을 부인하는 것이며 `노무현 정권'의 개혁이 정치적·도덕적으로 파산했음을 의미하는 중대 사건으로 보인다"고 주장했다.
   
심 수석부대표는 이어 "개혁에 대한 대통령의 입장과 의지를 확인시키기 위해 국민 혼란을 초래한 발언의 진의와 국보법 폐지를 비롯한 개혁 현안에 대한 입장을 즉시 국민 앞에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홍승하 대변인도 논평을 내 "대통령마저 주관없이 흔들리고 개혁 후퇴에 한 통속이 된다면 대통령 스스로 국보법과 함께 박물관에 가셔야 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한편 '4인 대표회담' 해체 등을 요구하며 닷새째 국회 소회의실에서 농성중인 천영세 의원단대표 등 소속의원 전원은 오후 명동 일대에서 김혜경 대표 등 최고위원들과 함께 국보법 연내 폐지를 위한 촛불 행진을 한다.

 
(서울=연합뉴스) 이승우 기자    leslie@yna.co.kr
<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