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와 대한매일 등 정부가 소유하고 있는 언론사들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국회 산하에 언론발전위원회를 구성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한국언론재단 김택환 책임연구위원은 17일 오후 2시 프레스센터 19층 기자회견장에서 열린 `정부소유의 언론사 어떻게 개혁할 것인가? '라는 주제의 토론회에서 주제발표를 통해 이같이 주장했다.

김 위원은 발제문에서 "한국에서는 정부가 신문(대한매일), 방송(KBS,MBC,EBS),통신(연합뉴스) 등을 복합 소유하고 있어 정부의 언론간섭과 통제에 대한 비판이 끊이지 않았다"고 밝혔다.

김 위원은 "유럽 대륙과 영. 미에서는 언론의 독립성 확보를 위해 다양한 논의와 연구가 있어왔으나 한국은 80년 신군부의 언론통폐합 조치 이후 언론의 개혁과 발전을 위한 연구와 방향제시가 전무한 실정"이라며 "이제는 `국민의 정부'의 미디어 관련 대선 공약과 현실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연구해야 할 시점"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와 관련 "유럽과 미국은 자유롭고 책임있는 언론을 위해 `허친스 위원회'(미국), `칼컷트 위원회'(영국), `미헬 및 균터 위원회'(독일) 등 여러 종류의 위원회를 운영해왔다"며 "이제는 한국에서도 정부소유의 언론사 개혁을 포괄하면서 한국저널리즘의 질적 제고를 위한 언론발전위원회가 구성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위원회의 성격에 대해 "국회법 제34조에 따라 언론계, 법조계, 학계, 시민단체 등 각계가 참여하는 국회 산하 위원회 구성이 가능한 만큼 언론발전위원회, 실행위원회와 사무국 등을 구성한 뒤 우선 의제로 연합뉴스와 대한매일의 소유구조 및편집권 독립 방향을 제시해
야 할 것"이라고 역설했다.

이날 토론회는 국내 유일의 종합통신사인 연합뉴스가 신임 사장 선임 및 소유구조 개편과 관련한 문제로 오는 18일부터 파업에 들어가기로 결의하는 등 회사운영이 파행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마련됐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