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직업훈련기관 훈련생들의 취업률이 12~52%로 낮고, 단순노무직 중심이라 중소기업 맞춤교육과 고학력 고령자 훈련과정 설치 등 계층별 특성 반영을 통한 훈련과정 내실화가 시급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서울시정개발연구원 윤형호 부연구위원은 9일 '노동시장 수급불균형에 따른  서울시 중장기 고용훈련 대책' 토론회에서 "시 산하 직업전문학교와 고용촉진훈련, 여성발전센터 수료생들의 취업률은 12∼52%로 부진했으며 그나마 단순노무직이 대부분이었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윤 연구위원은 "청년층의 실업과 중소제조업의 인력난, 중고령층의 노동시장 재진입과 기업의 중고령층 채용기피와 같은 수급 불일치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주문형 중소기업 맞춤훈련과 같은 구체적인 직업훈련전략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윤 위원은 이어 "여성들의 취업률 제고를 위해서는 여성발전센터의 교육과정을 현행 3개월에서 6개월로 늘려 전문화하고, 직업전문학교에 여성적합직종을 설치해 여성비중을 늘려야 한다"고 말했다.
   
윤 위원은 "고령층 직업훈련과정과 취업은 단순노무직에 집중돼 있어 고학력 고령자를 위한 강좌의 시립직업전문학교 설치가 필요하다"며 "훈련기간 소득상실 때문에 실질적으로 직업훈련에 참여하기가 어려운 저소득층에게는 시가 소득보전을  해주는 방안이 마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윤 위원은 중장기 직업훈련 대책으로 시와 시 교육청, 지역 중소기업, 직업훈련기관 등으로 구성된 직업훈련위원회의 설치와 중소제조업이 필요로  하는  준전문직 양성을 위한 2년제 직업훈련과정 신설, 사무직 퇴직 중고령자를 위한 직업훈련과정 마련 등을 제안했다. 

 
(서울=연합뉴스) 이 율 기자   yulsid@yna.co.kr
<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