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계가 환경단체에 대응해 한국경영자총협회 처럼 기업 입장을 대변하고 옹호하는 역할을 맡을 전문기구를 만드는 방안을 추진할 움직 임을 보이고 있다.
   
박용성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은 4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에서 국제상업회의소( ICC) 회장에 선임된 뒤 풀기자단과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노총에 대응해  경총(한국 경영자총협회)이 있듯이 환경단체에 대응한 (사측) 단체가 필요하다"면서 "어느쪽이 좋은 가를 생각 중"이라고 말했다.
   
재계 관계자가 환경단체에 대항한 사측 조직의 필요성을 공개적으로 밝힌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박 회장은 "기업이 잘못해서 비난받는 것은 마땅하다"고 전제하고  "우리나라의 천성산, 사패산 사례같은 것이 전세계에 너무 많아 기업들이 일방적으로 당할  수는 없다고 생각해 환경단체에 대항해 만든 조직이 ICC에서 독립한 '세계지속가능기업협의회'(WBCSD)로 이 조직은그린피스 등과 같은 국제 환경단체의 잘못을 지적하고  시정토록하는 역할을 맡고있다"고 소개했다.
   
그는 "우리나라의 경우 기업이 환경단체를 후원하면서  (환경단체를)  견제하는 기능은 전혀 없기 때문에 이런 기능을 하는 단체가 국제사례에서 보듯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박 회장은 "지금까지는 문제가 생겼을 때 기업을 옹호해 줄 조직이 없었다"면서 "따라서 위원회나 기구 같은 조직을 만들어 줘야 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박 회장은 그러나 사측 조직이 어떤 형태로 추진될 것인지에 대해서는 구체적으 로 밝히지 않았다.
   
재계가 환경단체를 견제할 목적으로 경총과 같은 조직 구성을 구체화하면  환경 단체들의 반발도 거셀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엄남석 기자   eomns@yna.co.kr
<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