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F에 이어 OECD도 한국의 노동시장을 문제삼았다. 내년에도 경제가 어려울 것이므로 확장적 경제정책을 유지하고 노동시장의 유연성을 증대시키라는 것.

지난달 30일 발표한 OECD의 '2004년 하반기 세계경제 전망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의 내년 경제성장률은 4.5%로 전망됐다. 이는 지난 5월 전망치 5.9%에 비해 대폭 하락한 것이다.

이에 OECD는 향후 내수회복 기반을 마련할 때까지 확장적 통화, 재정정책 기조를 유지할 필요성이 있다고 권고했다. 또한 내수회복을 위한 개혁과제로 노동시장의 유연성 증진과 신용카드사 문제 해결을 꼽았다.

OECD는 올해 성장률 전망치도 지난 5월 제시한 5.6%보다 낮은 5.0%로 수정했으며 오는 2006년 성장률은 올해와 같은 5.0%로 전망했다.

OECD는 이번 성장률 하향조정에 대해 중국시장을 중심으로 수출이 호조를 나타내고 있으나 가계의 신용거품에 의해 민간소비가 극도로 부진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밖에 내년 한국의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3.5%로 올해보다 0.2%포인트 낮아지고 민간소비는 올해 0.5% 감소에서 내년 2.0% 증가로, 총고정투자 증가율은 올해 3.5%에서 내년 4.3% 등으로 개선되지만 실업률은 내년에도 올해와 같은 3.5%를 유지할 것으로 OECD는 내다봤다.

다른 회원국들의 올해와 내년 성장률에 대해서는 미국의 경우 각각 4.4%와 3.3%를 전망하고 일본은 4.0%와 2.1%를 예상했다. 또 유로지역은 이보다 낮은 1.8%와 1.9%에 그칠 것으로 내다봤다.

한편, 지난 달 25일 IMF 역시 '한국경제보고서'에서 "한국 기업들이 경쟁국에 비해 명예퇴직금을 너무 많이 준다"며 노동시장 구조개선을 재차 요구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