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중앙생활보장위원회가 다음해부터 적용되는 최저생계비를 최종 확정하기 위한 논의를 벌이고 있는 가운데 노동시민사회단체 회원들이 기본적 인간다운 삶을 보장키 위해 ‘최저생계비 현실화’를 촉구하는 집회를 개최했다.<사진>
 

한국노총과 참여연대, 빈곤사회연대(준) 등 노동시민사회단체 회원 100여명은 이날 오전 과천정부종합청사 앞에서 ‘인간다운 생활이 보장되는 최저생계비 책정’을 촉구하는 집회를 열고 “99년 당시 근로자 평균 임금의 38.1%였던 최저생계비가 지난 5년 동안 물가인상률만을 반영해 인상된 결과, 2004년 현재 30.1%까지 오히려 떨어진 상태”라며 “올해 결정된 최저생계비가 앞으로 3년 동안 적용돼 빈곤층의 삶의 질을 좌우하는 지표가 될 것인 만큼 인간다운 생활이 보장될 수 있도록 최저생계비를 현실화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유의선 빈곤연대 사무국장은 “최저생계비가 5년만에 계측되는 것인 만큼 현재 생활수준에 부흥할 수 있도록 책정돼야 한다”고 촉구하며 “1일 발표되는 최저생계비가 기본적인 삶을 보장하지 못하는 수준이 된다면 그것을 인정하지 않고 계속적으로 투쟁해 나갈 것”이라고 경고키도 했다.

김동만 한국노총 대협본부장은 “IMF 이후 노동시장에서 퇴출된 이들이 빈곤층으로 전락하는 등 빈곤의 문제는 이제 노동의 문제와 밀접한 연관성을 갖고 있다”고 노동자들의 연대를 호소하며 “특히 노동운동은 이제 빈곤층 등 사회약자와 연대하는 등 새로운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말했다.

참여자들은 ‘36만원으로는 살 수 없다’, ‘예산타령 듣기 싫다, 최저생계비 현실화하라’ 등의 구호를 외치며 회의가 진행되는 1시간30여분 동안 집회를 벌였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