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기술개발, 공동물류, 거래관행 개선 등에 서로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29일 전국경제인연합회(회장 강신호)와 중소기업협동조합중앙회(회장 김용구)는 여의도 63빌딩에서 '제2차 대·중소기업협력위원회'를 열고 한국경제의 조기 활력 회복을 위해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내년도 신규사업 계획을 확정했다.

우선 양 단체는 대기업 특허기부제도(가칭)를 공동 추진키로 했다. 인력과 자금 부족으로 기술개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의 기술력 확보를 위해 대기업이 보유한 미활용 특허 중 중소기업에게 이전 가능한 특허를 선별, 중소기업이 사업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도다. 제도가 시행되면 중소기업은 기술 확보가 쉬워지고 대기업은 정부로부터 해당 특허의 가치평가금액 일부를 기부자산으로 인정받아 소득세 법인세 감면 등 세제혜택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대·중소기업 공동물류 시범사업도 추진된다. 이를 위해 양 단체는 물류전문 대기업과 대상지역을 선정, 참여 중소기업의 수요조사를 통해 중소기업의 물류원활화를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자체 판매망을 갖추지 못한 중소기업의 판로지원을 위해 대기업의 중소제조업체 판매지원 컨설팅, 유통 대기업별 구매설명회를 신규사업으로 추진키로 했다.

이와 더불어 유통산업분야 거래관행의 선진화 과제들을 공동 발굴하고, 중소기업에 대한 경영자문도 강화키로 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