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직원의 10% 감축을 골자로 한 통합농협 구조조정에 대해 해당 농·축·인삼협노조들이 공동저지투쟁에 나서기로 하는 등 반발하고 나섰다.

농림부와 통합농협중앙회는 지난 9일 '2단계 협동조합 개혁추진'을 통해 올해안에 717명, 2002년까지 5,500여명을 감축하고, 공적자금 8천억~1조원을 투입해 부실 회원조합을 정리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본지 10일자 참조) 현재 정부는 모두 210여개의 조합을 지정하고 감사에 들어갔으며, 통폐합·매각 등을 통해 정리하려 하고 있다.

그러나 협동조합 노조들은 인력조정 대상이 생산·기능직의 하위직급에만 해당되는데다, 연봉제·성과급제 도입으로 근로조건을 악화시키고, 부실조합 정리 대상의 90%가 축협에 해당된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조직의 슬림화를 위해서는 상위직들의 정리가 필요한데도, 올해 정리하는 700여명을 비롯해 대부분이 구 축협중앙회와 축협회원조합을 타깃으로 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특히 통합법에는 1:1 대등통합원칙이 정해져있으나 현재까지 구 축협중앙회 직원이 35%로 농협중앙회의 25%에 비해 훨씬 많은 인원이 감축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회원협동조합 노조인 전국농협노조(위원장 강근제), 전국축협노조(위원장 김의열), 전남인삼합노조(위원장 ) 등은 11일 제3차 통합추진위를 갖고, 정부의 협동조합 구조조정에 공동투쟁을 하기로 결정했다. 이날 곧 '협동조합 구조조정 공동투쟁본부'(본부장 강근제, 김의열)을 오는 21일 출범시킨 후 본격적인 일방적 구조조정 저지에 나서고, 올바른 협동조합 투쟁을 다시 시작하기로 했다.

또 축협중앙회노조(위원장 조증희)는 10일 농림부를 방문, 통합 후 차별인사 및 부당노동행위 중단을 요구하며, 13~15일 사흘간 대규모 집회를 갖는 등 생존권 사수 투쟁에 나설 방침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