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은 지속적인 경제 성장을 위해서는  노사관계의 안정이 필수적이라는 판단아래 정부와 사용자, 노조의 3자가 수시로  협의를 하는 노ㆍ사ㆍ정 협의체를 구성할 방침인 것으로 26일 알려졌다.
   
중국 노조에 밝은 한 베이징 소식통은 이날 중국의 노총격인  중화전국총공회(中華全國總工會)가 최근 월마트를 비롯해 델, 코닥 ,KFC 등과 같은 외국  기업들에 노조 설립을 적극 종용하고 있는 것은 이의 준비 절차의 일환이라고 말했다.

총공회는 심지어 외자기업이 중국내 법인 사업장에서 노조 설립을 허용하지  않을 경우 소송을 제기하겠다고 위협했다.
   
세계 최대의 유통업체인 월마트는 이러한 위협때문인지 지난 23일 무노조  경영 방침을 바꿔 중국에서 노조 설립을 허용키로 했고, 총공회는 이틀후인 25일  월마트의 노조 설립을 적극 지원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중국 진출 한국기업의 경우 삼성그룹이 무노조 경영 원칙의 국내와는 달리 29개 현지법인중 절반 가량이 노조를 두고 있고, LG그룹은 19개 전 사업장에 노조가 설립돼 있다. 베이징 현대자동차는 출범부터 노조를 허용, 노사화합 모범 사업장으로 불리고 있다.
   
그러나 약 2만여개로 추산되는 중국 진출 한국 업체는 대부분이 ▲노조의  지난친 경영 간섭 우려와 ▲노동자 총임금의 2%를 노조에 지불해야 하는 자금 부담 등의 이유로 노조 설립 허용에 소극적인 편이다.
   
중화전국총공회는 조합원이 1억2천300만명에 이르고 있는 큰 조직이지만 독립적이라기보다는 당의 전위 조직같은 성격이 짙어 산하 노조들이 해당 기업 경영에  합리적이고 긍정적인 파트너 역할을 하고 있다고 관계자들은 말했다.
  
(베이징=연합뉴스) 조성대 특파원  sdcho@yna.co.kr
<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