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성관 행정자치부장관은 19일 "전공노 파업 참가 공무원들에 대한 파면 및 해임, 파업에 동조한 단체장을 고발한다는 원칙에 변함이 없다"는 입장을 거듭 확인했다.

허 장관은 이날 오후 경남대에서 학생과 교직원들을 대상으로 '정부혁신의 이해와 과제'란 제목으로 특강을 한 후 기자와 만나 이같이 말했다.

그는 "중징계 대상자가 너무 많아 향후 정국에도 부담이 되지 않겠느냐"는 질문에 "그것은 시각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징계 숫자를 줄이기 위해 (파업 집회를) 원천봉쇄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허 장관은 이어 "파업에 동조한 일부 단체장에 대한 고발 방침에도 변함이 없으며 관련 법률 검토는 끝난 상태"라고 말했다.

이에 앞서 허 장관은 박재규 경남대 총장과 김채용 경남도 행정부지사, 황철곤 마산시장 등과 학생들이 참석한 가운데 특강을 통해 "무사안일과 복지부동, '철밥통'으로 대변되는 공무원들이 자긍심을 갖기 위해서도 혁신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허 장관은 혁신의 방법에 대해 우선 '발상의 전환'이 필요하며 참여정부 들어 신문 가판을 보지 않기로 한 것을 대표적인 사례로 꼽았다.
   
발상의 전환을 하려면 당당해지고 가진 것을 버려야 한다는 점도 지적했다.
   
또 그는 "모든 일에 의문을 던지고 건전한 비판을 수용할 것, 반복적 민원과 감사 지적사항을 개선하고 사람·시간·돈을 적게 들이면 혁신이 된다"고 말했다.
   
참여정부에서 반복적 민원과 감사 지적사항을 취합해 보니 3천500여건이나 됐으며 법 개정 등을 통해 이 가운데 250여건을 고쳤다고 허 장관은 소개했다.
   
공직사회에서 혁신이 어려운 이유에 대해 허 장관은 공무원 사회의 구조적 문제 때문에 일을 벌이기가 쉽지 않으며 결정권자가 고령인 점, 너무 완벽하게 일을 하려다 보니 시간만 허비하는 점 등을 들었다.
   
그는 "일을 신나게 하고 싶으면 혁신이 이뤄진 것이며 민간기업에서 스카우트하고 싶은 공무원이 많으면 혁신이 잘되고 있다는 반증"이라며 특강을 마무리했다.
   
이날 해군사관학교와 경남대에서 잇따라 특강을 한 허 장관은 이날 저녁 창원시내 호텔에서 도 단위 기관·단체장, 시장·군수 등과 만찬을 가졌다.
  
(마산=연합뉴스) 정학구 기자    b940512@yna.co.kr
<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