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정규직 관련 정부 법안의 국회 상임위 상정을 앞두고 노동계와 시민사회단체의 투쟁이 본격화된다.
 
21일 대규모 ‘노동자대회’를 치른 한국노총은 비정규법안 철회 등을 요구하며 이미 여의도 천막농성에 돌입한 상태고, 민주노총은 26일 ‘총파업’ 일정을 착착 진행시켜 나가고 있다. 이처럼 양 노총의 전면적인 투쟁이 시작된 가운데, 민주노동당과 103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비정규노동법 개악저지와 노동기본권 쟁취를 위한 공대위’(이하 비정규공대위)도 22일부터 한 주 동안을 ‘집중 공동행동 주간’으로 설정해 각계 각층의 공동행동을 조직할 방침이다.
 

 
비정규공대위는 각 참여단체 회원들이 서울지역 주요 지하철역에서 대국민 선전전을 가진 데 이어, 22일부터 각계 기자회견을 통해 ‘개악안 저지’를 위한 지지여론 확산에 나선다.
 
우선, 22일 월요일에는 민변, 노동인권실현을위한노무사모임 등 법조계가 국회 농성장 앞에서 비정규 개악안과 관련한 기자회견을 열고, ‘법률지원단’을 발족한다.
 
화요일인 23일 오전 10시에는 민교협, 교수노조, 비정규교수노조 등으로 구성된 학계, 학술단체가 국회 농성장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는다.
 
같은 날 오전 11시, 인권단체연석회의 등 인권단체들은 국가인권위원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사회권’ 차원의 비정규 문제를 부각시킬 예정이다. 또한 파견법의 ‘인권침해’ 여부와 관련 공대위 차원의 공식 문서를 인권위에 발송할 방침이다.
 
기자회견과 함께 각계 시민사회단체 대표들도 다음주부터 ‘릴레이 농성’을 진행하는 등 투쟁 수위를 높여나갈 예정이다. 적극적인 연대에 나서고 있는 민주노동당은 23일 비정규법안과 관련 독자적인 발대식을 갖는 데 이어, 김혜경 당 대표가 시민사회단체 순회방문 등을 진행하며 비정규 개악안 철회에 보다 적극적인 동참을 촉구할 계획이다.
 
여의도 국회 앞에서 지난 10일부터 천막농성을 진행중인 비정규공대위의 김주환 상황실장은 “정부는 최근 여론조사 발표를 통해, 비정규법안을 알고 있는 국민이 20%대 임에도 불구하고 78%가 정부안에 대해 우호적인 것처럼 호도하고 있다”며 “조만간 공대위에서 비정규 관련 자체 대국민 여론조사 결과도 발표해 정부 여론조사와 비정규개악안의 허구성·기만성을 폭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비정규공대위는 토요일인 27일 오후 2시 국회 앞에서  ‘비정규 노동법 개악 규탄 집중집회’도 가질 예정이다.
 
지난 9월 열린우리당 점거농성 등 적극적인 투쟁을 벌였던 전국비정규노조대표자연대회의(준)(이하 전비연)의 비정규개악안 저지 투쟁 입장 역시 결연하다.
 
전비연은 24일 수요일 오후 2시, 국회 국민은행 앞에서 ‘노동법개악 저지! 파견법 철폐! 권리입법 쟁취!’를 위한 ‘전국비정규직노조 총파업투쟁 승리 결의대회’를 열 계획이다. 비정규노조 대표자들은 이 자리에서 ‘삭발식’과 함께 간부들의 ‘구속결단식’도 진행할 예정이다.
 
전비연은 “비정규노조 대표자 및 간부들은 구속과 해고를 각오하고 개악안 저지와 권리입법 쟁취를 위한 투쟁에 모든 것을 걸겠다”는 입장이다. 이에 따라 26일 예정된 민주노총의 총파업 투쟁에도 적극 결합할 예정인 전비연은 건설운송노조, 타워노조 등이 차량을 동원한 위력적인 시위를 벌일 방침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