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로스앤젤레스(LA)를 방문중인 노무현 대통령은 13일(이하 한국시간) 자주국방의 당위성을 설명하는 것으로 주한미군 감축문제에 대한 견해를 밝혔다.

노 대통령은 이날 미 민간외교정책단체인 '국제문제협의회'(WAC) 오찬 연설에서 "주한미군 감축계획을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한·미간 큰 방향의 합의를 이뤘으므로 잘된 일"이라며 말문을 열었다.
 
그러면서 "적어도 한국민도 자주국가로서의 자존심과 책임감을 가진 국민이라면 아무리 우방이라도 최전선 위험한 곳에 우방 군대를 배치하고 '우리를 지켜달라'고 하는 것은 좀 체면이 서지 않는다"고 말을 이어갔다.

노 대통령은 "GDP(국내총생산) 규모가 세계 11위쯤 되는 나라라면 이제 자기 국방은 주로 자기의 힘으로 해결해야 한다"며 "그런 점에서 미국이 여러 전략적 필요에 의해 주둔군 숫자를 줄이고 늘리는 문제를 융통성이 있게 운용할 수 있게 협력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나아가 노 대통령은 "무조건 (주한미군의) 바짓가랑이를 잡고 '나를 지켜 달라. 절대 떠나선 안된다'고 말하는 것은 우방으로서 적절한 도리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노 대통령은 특히 주한미군 철수 반대입장을 분명히 하면서도 "운용에 대해선 한국이 적극적으로 협력해야 한다"며 강조한 뒤 "다만 내가 말한 '융통성'이라는 것은 동아시아에 있어서 주한미군 역할의 유연성이라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는 점은 분명히 해두고 싶다"고 선을 그었다.
 
앞서 노 대통령은 북한의 '핵과 미사일은 외부의 위협으로부터 지키기 위한  수단'이라는 주장에 대해 "상당히 합리적인 것으로 볼 수 있다"고 말했다가 "다시 한번 설명하겠다. 합리적이란 표현은 적절치 않다"며 이 대목을 '일리가 있는 측면이 있다'는 표현으로 정정하기도 했다.
   
노 대통령은 이같은 즉석 정정에 대해 "북한을 '합리적'이라 표현하는 걸  미국민이 매우 좋아하지 않으므로 '합리적'이란 말을 피하면서도 사실과 상황에 부합한다는 뜻을 전달하려면 이렇게 어려움이 있는 것"이라고 애로를 털어놨다. 
      
 
(로스앤젤레스=연합뉴스) 조복래 고형규 김범현 기자 
<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