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일부터 광화문 일대에서 교수, 직원, 학생 등 대학3주체들이 대학개혁을 위한 총력투쟁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해직교수복직추진위원회, 전국교수노조 등은 8일 광화문 정부종합청사 후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정부와 국회는 해직교수들의 조속한 원직복직을 위해 만전을 기하라”고 요구했다.

참가자들은 “유신정권 시절 시국사건 관련 교수들을 몰아내기 위해 급조된 ‘재임용제도’가 30년이 지난 지금도 버젓이 남아 사학재단에 비판적인 교수들을 대학에서 추방하고 나머지 교수들의 입을 철저히 봉쇄하고 있다”며 “국회는 지난 10월 여야의원 공동발의로 상정된 ‘대학교원 기간제 임용 탈락자 구제를 위한 특별법(특별법)’을 지체없이 통과시키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또 “특별법은 재임용 탈락 처분의 기준과 절차가 부당하다고 결정난 해직교수들만 '선별적으로 복직'시킨다는 내용을 담고 있어 미흡한 면이 없지 않다”고 지적하며 “그나마도 민의를 무시한 여야의 국회 공전 행각으로 심의조차 보류된 채 표류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황상익 전국교수노조 위원장은 “국회에 올라가 있는 특별법안이 통과돼야 유능한 교수들이 하루빨리 대학으로 돌아갈 수 있다”며 “해직교수들의 복직을 위해 교수노조도 함께 싸우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