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여야 영수회담을 계기로 국회가 정상화됐지만 이번 정기국회에서는 여야간, 또는 국회와 행정부간 설전이 적지 않을 전망이다.

차기 대선을 앞두고 한나라당과 민주당의 치열한 기세싸움에다 16대 국회 첫 정기국회라는 점에서 의원들이 나름대로 자기목소리를 내려하기 때문에 순탄하지만은 않을 전망이다.

일단 경제위기 및 공적자금 문제 등 이 걸린 경제분야에서 불꽃튀는 접전이 예상되며, 선거사범 수사와 의·약분업 등이 버티고 있는 사회분야도 만만치 않다.

6.15 공동선언 이후 남북간 관계와 진척도 등 남북분야도 야당이 벼르고 있다. 회기내에 실시될 한빛은행 사건 국정조사와 선거비용 실사개입의혹 국정감사는 결과와는 별도로 세간의 주목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경제〓공적자금 추가조성 및 신속한 회수방안은 물론 기존 투입자금 사용내용을 둘러싸고 갑론을박을 벌이게 된다. 야당은 기존 자금의 집행 문제점을 거론하며 책임자 처벌을 요구하고 있다. 민주당 일부 의원도 공적자금 사용과정에서 도덕적 해이가 상당하다는데 동의하고 있다.

◈사회〓선거사범 수사현황이 부각될 조짐이다. 검찰과 경찰, 그리고 선관위 등에 대해 여야는 서로 편파수사를 주장할 전망이다. 한빛은행 사건과 15대 총선전 거액이 구 여권으로 흘러 들어갔다는 의혹, 그리고 병무비리 수사도 여야 공방의 주재료다.

◈정치·남북〓남북 정상회담 이후 남북간 모든 사안이 도마위에 오른다.
야당은 ‘밀실 및 저자세협상’ 이라는 기치아래 국회 동의를 요구하며 세부안건을 파고들겠다는 생각이다. 경협 등 대북지원 필요성과 대북특수 전망, 이산가족 상봉 등이 테마로 분류된다. 국정원장 대북밀사 자격 논란도 재가열될 형국이다.

여야가 합의한 국회법·정당법·정치자금법 등 정치개혁관련 법률 재개정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한빛은행사건 국정조사 및 선거비용실사 개입의혹 국정감사〓여권 실세들이 개입된 권력형 비리로 몰아가려는 야당과 이를 차단하려는 여당간 공방이 치열할 전망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