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영기 한국노동연구원장은 4일 "정부와 노사간 대화는 노사정위원회라는 제도안에서만 이뤄질 이유가 없다"면서 "정부가 (노사정위밖에서)노사단체와의 대화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최 원장은 이날 오후 부산대에서 개최된 '한국형 노사관계 모형의 정립' 세미나주제발표에서 "정부의 노동정책 방향과 비전에 대한 공감을 얻기 위해 지나치게 협조를 구할 때는 제도화된 대화의 틀이 오히려 제약이 될 수도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또 "정부는 이를 위해 노사가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는 쟁점이나 개별적인 분쟁사안을 접어두고 우선 노사가 쉽게 인식을 공유할 수 있는 과제를 갖고 대화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한국형 노사관계는 경쟁력 강화와 사회통합의 가치를 동시에 추구해야 하는 만큼 기업이 과거에 단순한 분배협상자로 인정했던 노동조합을 경영혁신의 파트너로 격상시켜야 한다"면서 '선(先) 공공부문 노사관계 혁신'을 당부했다.
 
이장원 한국노동연구원 국제협력실장도 주제발표에서 "노사정위의 부분적인 개선만으로는 사회적 협의체제가 작동되기 어렵다"면서 "궁극적으로 사회의 모든 집단이 참여하는 경제사회위원회를 둬 노사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역설했다.
 

(부산=연합뉴스) 민영규 기자  youngkyu@yna.co.kr
<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