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업 구조조정을 앞두고 공공노조들이 '노동부 역할론'을 제기하고 나섰다. 양대노총 공공부문 노조 대표자들이 6일 김호진 노동부장관을 만나 노-정교섭 성사를 위해 노동부가 조정역할을 해야 한다는 요구를 하고 나섰다.

이날 노동부장관실에서 1시여에 걸쳐 이뤄진 면담에서 양대노총 공공부문노조대표단은 "정부는 일방적 구조조정을 시행하며 노사간 체결된 단협을 어기는 등 불법을 저지르라고 한다"며 "더이상 사업장 개별교섭을 통해서는 해결의 가능성이 없어 해당 정부부처와 공공부문 노조대표와의 직접 교섭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특히 이들 대표자들은 경제부처들의 논리에 밀려 국가기간산업에 대한 민영화·해외매각, 관치경영, 일방적 구조조정 등의 시행으로 노동자들이 희생될 위기에 놓였다고 지적, 노동부가 노동계의 입장을 제대로 전해주고, 조정해주는 역할을 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한마디로 각 공기업마다 해당부처가 달라 같은 쟁점을 놓고도 책임을 회피하거나 대화에 혼선을 빚고 있다는 것.

이에 대해 김호진 노동부장관은 "최근 장관회의에서도 경제부처 장관들에게 공기업운영은 노사자율에 맡겨야 하고, 해당부처와의 노조간의 교섭틀이 필요함을 전달했다"며 공공대표단의 요구에 대해 2주후 입장을 밝히기로 하면서, 이 자리에서 분명한 입장을 내지 않았다.

한편 이날 공공부문 노조대표단에는 전력·철도·도시철도노조 및 한국통신노조 대표 등 10여명이 참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