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권단·부품업체·노조 3자 협의체 구성 요구…"노조 신뢰회복 위해 노력할 터"

"정부가 분할매각을 강행할 경우 조합원들의 거센 반발에 직면할 것이다"

지난 5일 대우자동차노조 17대 위원장으로 선출된 김일섭(37) 당선자는 정부의 분할매각 방침에 대한 반대 입장을 분명히 밝혔다. 그는 또 "회사 처리 과정에서 노조가 철저히 배제되고 있는 것이 가장 큰 문제"라며 "채권단과 부품업체, 노조 3자가 참여하는 협의구조를 요구할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충북 제천 출생인 김 당선자는 지난 89년 입사 이후 여러 차례 노조 대의원과 중앙운영위원 등을 역임했으며 지난해엔 현장조직인 '민주노동자회' 4기 의장으로 피선돼 해외매각 반대투쟁 노조비대위 위원으로 활동했다.

- 당선 소감은.

= 앞으로 많은 난관이 있을 것이다. 위원장 혼자만이 아닌, 주변의 동료들과 조합원들을 믿고 열심히 해야겠다는 심정이다. 조합원들과 함께 승리하는 싸움을 만들어 나가는 역할을 하겠다.

- 상반기 해외매각 저지 투쟁 등에 대한 평가는.

= 해외매각 반대와 공기업화 쟁취의 구체적인 상과 내용을 조합원들에게 정확히 인식시키기 위해 다양한 교육과 현장 순회, 준법투쟁 등 작은 투쟁에서부터 조직해 들어가야 했는데, 제대로 이뤄지지 못했던 것 같다. 준비 안된 투쟁이 많았다고 본다. 이런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앞으로는 현장 속으로 파고들겠다.

- 근소한 표차로 당선됐다.

= 결선에서 맞붙은 후보가 1차에서 낙선한 후보들과 연대한 데다가 회사쪽의 선거 개입 움직임까지 있어 쉽게 이길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않았다. 또 선거 과정에서 우리가 당선되면 '집행부가 몇 개월 못 가는 것 아니냐'는 등 얘기들이 많았지만 결국, 조합원들은 투쟁으로 난관을 뚫고 나갈 강력한 집행부를 선택했다고 본다.

- 한편으론 선거 후유증도 우려되는데.

= 16일부터 정상 업무를 시작하게 되면 곧 후보들 뿐 아니라 현장의 각 조직들이 만나는 자리를 만들 생각이다. 그 자리에서 조합원들을 위해선 모두 훌훌 털어버리고 하나로 단결해야 한다는 말하고 싶다.

- 전반적으로 조합원들이 침체된 분위기다.

= 위기 상황임에도 조직이 침체된 이유는 노조에 대한 조합원들의 신뢰가 많이 떨어진 데 있다. 기댈 곳이란 노조밖에 없는 조합원들 사이에서 "그 동안 노조가 제 역할을 했느냐"는 불만이 누적됐고, 또 이번 선거에서도 "어느 진영이 되든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겠느냐"는 자괴감이 있었다. 몸으로 뛰고 책임 있게 사업해 신뢰를 회복해 나가겠다.

- 회사 처리 문제에 대한 입장은.

= 우리는 분명히 해외매각 반대와 국민기업화를 통한 공기업화를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현재 가장 큰 문제는 회사 처리 과정에 노조가 철저히 배제돼 있다는 것이다. 채권단과 부품업체, 그리고 노조 3자간 대화채널이 구성돼야 한다. 이런 논의 구조가 만들어질 경우 공기업화를 포함한 회사를 살리는 다양한 방안을 논의할 수 있다.

그러나 회사는 최근 해외자본의 눈길을 끌기 위해 인원조정 등을 거론하고 있다. 구체적인 내용이 아직 나오진 않았지만 우리는 이에 대해 강한 문제의식을 갖고 있다. 조합원들의 고용 안정과 직결된 문제이기 때문이다.

- 하지만 정부와 채권단은 이미 분할매각 방침을 굳힌 것 같다.

= 분할 매각은 있을 수 없다. 이는 부평공장과 부산 버스공장의 폐쇄를 의미하는 것이다. 조합원들 사이에선 '더 이상 미래가 없는 것 아니냐'는 의기 의식과 불만이 쌓이고 있다. 게다가 임금이 체불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미 8월 상여금과 9월 사무직과 직반장 임금이 체불됐고 이 달 10일 기능직 급여 지급도 불투명한 상태다. 이런 체불상태가 분할매각 문제와 겹칠 경우 조합원들은 크게 반발할 것이다. 걷잡을 수 없는 상황이 올 수도 있다.

- 앞으로 주력할 사업은.

= 당면한 과제는 회사 정상화다. 또 노조의 위상을 확고히 할 것이다. 조합원들이 믿고 따를 수 있는 집행부가 되겠다.

- 구속자 석방 문제에 대해.

= 당연한 노조의 임무다. 조기석방을 위해 다양한 방식으로 노력하겠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